검색어 입력폼

[윤리학]북한의 위협에 대한 레포트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2.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900원 (10%↓) 1,000원

소개글

북한의 위협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북한의 남한 위협 사례와 실태 분석, 남북한 군사력 비교 등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결론부분에서는 인터넷과 다른학생들과 차별화하기 위해 의견을 독창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적정 분량과 창의적인 내용으로 A+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 개요
✔ 본론
1. 8.18 도끼만행 사건
2. 94년 북핵위기
3. 연평해전
4. 서해교전
5. 2003년 북핵위기
6. 남북한 군사력현황
✔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개요

분단 이후 한반도는 남북한이 각각 서로 다른 정치적 이데올로기에 의존하여 상반된 체제로 대립하고 있으며 남한에서는 자유민주주의 정부를 수립하였고, 북한은 공산정권체제로 형성 되었습니다. 이렇게 출발된 체제간의 정치적⋅경제적⋅군사적 적대관계는 한국전쟁으로 인하여 심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한국전쟁 이후 남북한은 휴전이라는 현실하에 오늘날까지 이어 오고 있습니다. 저희 조에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남한과 북한의 군사적 역량과 대치상황을 비교 분석하고, 북한은 그동안 우리에게 어떤 위협을 주는 존재였는지 조사하였습니다. 또한 그동안의 한반도에서 있었던 전쟁 위기를 갖게 했던 사건들을 되짚어 봄으로써 과거와 현재의 북한이 우리에게 얼마나 위협적인 존재였는지 발표하고자 합니다.

✔ 본론

1. 8.18 도끼만행 사건
1976년 8월 18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안에서 미루나무 가지치기 작업을 감독하던 미군 장교 2명이 북한군에게 도끼로 살해당한 사건.
☉ 일시 : 1976년 8월 18일
☉ 사건발생장소 :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안
☉ 피해당사자 : 미루나무 가지치기 작업을 감독하던 미군 장교 2명
☉ 사건상황 : 도끼로 살해
8월18 일 오전 10시경 미군 장교 2명과 사병 4명, 한국군 장교 1명과 사병 4명 등 11명이 `돌아오지 않는 다리` 남쪽 국제 연합군측 제3초소 부근에서 시야를 가리는 미루나무의 가지를 치는 한국인 노무자 5명의 작업을 지휘 ·경호하고 있었다.
이때 북한군 장교 2명과 수십 명의 사병이 나타나 작업중지를 요구하였다. 그러나 한국측 경비병이 이를 무시하고 작업을 계속하자 갑자기 수십 명의 북한군 사병들이 트럭을 타고 달려와서 도끼와 몽둥이 등을 휘두르며 폭행, 미군 장교 2명을 도끼로 살해하고 나머지 9명에게는 중 ·경상을 입힌 뒤 사라졌다.
사건 직후 주한미군과 한국군은 `데프콘 3호`(경계상태 돌입)를 발령하고 전투태세를 갖추었다. 미군은 F-4 전폭기 1개 대대와 F-111 전폭기 1개 대대를 한국에 증파하고, 항공모함 미드웨이호를 한국해역으로 항진시켰으며, B-52 폭격기를 출동시키는 등 전쟁위기에 직면하였다. 그러나 북한의 김일성이 유감의 뜻을 표명하는 사과문을 국제연합군측에 전달함으로써 사건은 일단락되었다. 그리고 9월부터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이 남과 북의 분할경비로 되었다.

참고 자료

KBS 일요스페셜
MBC 이제는 말할 수 있다 94년, 2003년 북핵위기
육군 국방백서(2001)육군본부 홈페이지
군사력 비교현황http://nowworld.pe.kr/worlds_militray.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