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정복지]이혼에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5.09 | 등록일 2006.02.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현대사회와 가정복지라는 강의를 들으면서 작성한 이혼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이혼 현황
2. 이혼의 방법
3. 이혼 후의 자녀
Ⅲ 본론
1. 이혼이 자녀들에게 미치는 영향
2. 자녀의 연령에 따른 이혼의 영향
3. 자녀의 성별에 따른 이혼의 영향
4. 사례연구(신문 스크랩)
Ⅳ 해결방안
1. 이혼가정의 자녀를 위한 7가지 조언
2. 편모, 편부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즘은 초라한 더블 보다는 화려한 싱글이 낫다고 하며 결혼은 박차고 이혼을 하는 커플들이 늘어나고 있다. 얼마 전 신문을 보니 2003년 한 해 동안 이혼한 사람이 무려 25만 명에 이른다고 한다. 세넷 쌍 중에 한 쌍이 이혼하는 상황으로, 선진국의 이혼율을 웃도는 비율이라고 한다. 놀라운 비율이 아닐 수 없다. 대개 일요일이면 세 쌍 정도가 한 예식장을 이용하는데 그중 한 쌍은 불필요한 짓을 하고 있다는 얘기다 되는 것이다.
이제는 이혼이 필수라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을 정도로 아주 보편화 되고 있다는 얘기다.
또한 이혼이 이제 더 이상 숨길만한 일도 아니고 전혀 부끄러운 일이 아닌 것이 되어가고 있다. 예전에는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이혼하는 경우가 많았다. 남자가 폭력을 휘두른다든지, 경제 무능력자라든지, 고부갈등이라든지 확실한 이유가 있었다. 그런데 요즘은 사소한 문제로 갈라서는 부부가 많다. 요즘 텔레비전에서 방송되고 있는 ‘사랑과 전쟁’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그 프로그램에서도 보면 정말 사소한 문제로 이혼을 하려는 부부들이 많이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이혼 사유는 우리 사회의 여성은 변했는데 남자들이 전혀 변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일 것이다. 여성들은 점점 의식과 교육 수준이 높아지면서 여성들도 사회에서 일을 하게 되고, 이제는 결혼생활을 참고 살려고 하는 여성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그러면서 이혼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렇게 이혼이 증가하면 가장 큰 문제가 바로 자녀들의 문제일 것이다. 부모님의 이혼으로 자녀들이 받는 충격과 이혼 후 자녀의 양육 문제가 가장 큰 문제일 것이다. 요즘은 예전 같지가 않아서 이혼의 풍속도도 달라져 울고 불며 자식만큼은 데리고 살겠다던 혈육의 정은 줄어들고 서로 자식을 떠넘기기에 바쁘다.

참고 자료

1. 사회교육학개론 박노열 형성출판사 1997
2. 사회교육의 이해 권서일, 김인아 양서원 1996
3.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김충기, 정채기 교육과학사 1996
4. 사회교육학 김도회 교육과학사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