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애니메이션]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 문제점, 발전방향

저작시기 2004.05 | 등록일 2006.02.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애니메이션 산업

목차

1. 현황
2. 문제점
3. 발전방향

본문내용

2.문제점
-내용
재미없는 시나리오
2003년 개봉 했었던 ‘원더플 데이즈’를 보면 많은 관객과 비평가들로부터 영상미는 좋은데 시나리오가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일본의 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 이후 한국, 일본에서 시나리오 보다는 3D영상과 영상미에만 집중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오세암’이나 ‘마리이야기’의 경우를 보아도 재미있는 내용이기 보다는 우리에게 하나의 메타포를 보여주는 것에 불과하다.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일종의 ‘작가주의’ 일수도 있을 것이다.

소재의 부족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주된 소재를 보면 전란 이후 우리나라의 모습을 그리고 있거나 현재 우리들의 삶의 모습을 그대로 담고 있는 모습이 많다. 그만큼 우리의 시야가 좁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소재의 부족은 어쩌면 당연한 것 일 지도 모른다. 일본의 애니메이션이나 영화를 보면 사무라이 정신과 2차 대전에 대한 생각들이 영상 저변에 깔려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과거 역사를 거슬러 내려오던 우리 민족의 정신이 일제강점기로 말미암아 단절되었고, 일제강점기의 역사조차 전쟁과 분단, 독재를 통해 지금의 우리로써는 알 수 없는 감정이 되어버린 것이다.
하지만 단절되었다고 해서 새로운 소재의 개발을 소홀히 하는 것은 시나리오 작가들의 노력의 부재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신 암행어사’의 조선 시대에 대한 소재는 과히 혁명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림
3D에 치중
물론 3D영상이 세계적인 대세이기는 하나 요즘 TV애니메이션을 보면 단순히 3D라는 것 하나를 걸로 제작되는 애니메이션이 증가하였다. 물론, 교육용 애니메이션이나 아동용 애니메이션의 경우 3D제작이 아이들에게 호기심을 불러 일으켜 효과를 증진시킬 수는 있겠으나 그러한 애니메이션이 아닌 곳에서 별로 Quality가 높지 않은 3D 애니메이션의 제작은 투자비의 낭비라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