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술]한국의 불상

저작시기 2002.11 | 등록일 2006.02.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한국의 불상이 가지는 특징적 미감” 이라는 것은 ‘한국이란 지역성’을 가지는 ‘한국 불교미술(불상)’을 뜻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 불상이 중국의 북위 양식을 받아들임으로서 시작하였다고 하지만 우리들의 땅에서, 우리 식의 사고방식과 생활방식으로 받아들이고 변화 응용하였다는 것을 뜻한다.

목차

들어가기에 앞서...(서론)
서산마애삼존불상:6세기 백제 ,국보 84호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7세기 국보83호
토함산 석굴암: 8세기 국보24호
결론...

본문내용

전개방식은 한국 불상 중 가장 독특하며 대표적인 불상을 3개로 선정하였는데 선정방법은 불상이 전래된 다른 여러 나라 (인도, 일본, 중국)와 비교해 보았을 때 다른 특징적인 면을 보이며, 다른 나라의 영향을 받았다 하더라도 우리의 미감으로 응용시킨 불상들을 골랐다.
그리하여 고른 세 불상 중, 첫 번째가 “서산마애삼존불상” 이며 두 번째가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 . 세 번째가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석굴암” 이다.
“서산마애삼존불상”에서는 삼존상(본존 여래입상, 좌․우협시보살)중 중앙 여래입상을 중심으로 이야기 하고자 하며, 거기서 “백제의 미소” 와 순수한 아동적 비례에서 나오는 완벽함에 대한 무관심성을 특징으로 내세우며 이야기 하고자 한다.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 에서는 불상에서 느껴지는 운동성과 생명성을 설명하고 “서산마애삼존불상”에서도 나타나는 미소(한국적 미소)에 대하여 이야기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석굴암” 은 위의 두 불상보다 양적으로나 내용적으로나 더욱 주요하게 다루고자 한다. 석굴암에서 내세운 가장 중요한 특징은 구조상의 특징으로서, 인도나 중국의 천연석굴이 석굴암의 인공석굴과 다르다는 점을 이야기 하고자 하며 그러면서 천연석굴과 인공석굴의 차이점에서 크기의 차이점을 내세울 것이다. 또한 크기의 차이점으로부터 석굴암이 안정감을 가진 집약성이 돋보이는 내밀함을 가졌다는 특징을 이끌어 내고자 한다. 쉽게 도식으로 말하면 다음과 같다.
인공석굴과 천연석굴의 차이⇒ 크기의 차이(석굴암은 인도, 중국의 천연석굴 보다 크기가 작다)⇒ 거대한 규모대신 안정감 있는 내밀함을 강조하였다.
석굴암의 구조상의 특징이 끝나면 석굴암의 여러 불상중 “본존석가여래상” 과 “금강역사” 그리고 “십일면관음보살”을 골라 그들 조각상에서 풍기는 독특한 점을 설명하면서 친근하며 한국적 미소를 공통점으로 내세워 설명해 나가고자 한다.

참고 자료

「한국 불교조각의 흐름」 ,강우방 지음 ,(주)대원사, 1995
「문화유산에 담긴 한국의 미소」 , 김대성 지음 , 대한교과서
「한국의 불교미술」, 장충식지음, 민족사,1997
http://kimdy.kri.re.kr/travel/data/galaxy.channeli.net/pztorona/k_brief/k_024.html
http://www.keriss.re.kr/~skyblue/suhak/body09.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