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한국 경제의 위기 요인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6.02.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한국경제의 위기 요인을 내적 외적으로 분석해 좋은 리포트 요약자료이다.
중국과의 관계등 비교적 상세히 원인 분석과 대안을 제시해 놓고 있다.

목차

1. 한국 경제가 휘청거리고 있는 경제적 요인와 경제외적 요인은 무엇인가?
2. 중국의 투자억제정책이 한국경제의 침체로 이어지는 중요한 원인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한국경제가 휘청거리고있다. 국제유가급등, 중국쇼크, 미국 금리 인상 가능성등 한국경제를 둘러싼 외부여건이 한꺼번에 나빠지는 가운데 내부적으로도 주요 경제현안을 둘러싼 경제정책의 불확실성이 ‘위기’를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이처럼 한국 경제가 휘청거리고 있는 것은 수출과 내수,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양극화, 가계부채 급증에 따른 잠재구매력 감소와 같은 한국 경제의 구조적인 문제점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이런 ‘경제 요인’ 외에도 정치권 및 정부 일각의 ‘반(反)시장 경제적’움직임, 부처간 정책혼선 등에도 상당한 책임이 있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흔들리는 경제정책 리더십
이헌재 경제부총리는 대우종합기계매각 과정에서 나타난 노동조합을 중심으로 하는 회사인수 움직임에 대해 “입찰참여는 허용하지만 특혜도 차별대우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청와대 이정우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장은 같은 날 열린 경제장관 감담회에 앞서 “대우종합기계 지분매각 공동대책위원회가 우리사주조합을 통해 지분을 인수하려는 것은 개인적으로 바람직하다고 본다.”며 다른 목소리를 냈다.
☞커지는 부처간 불협화음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금융계열사 의결권 한도를 현행 30%에서 15%로 축소//출자총액 제한제 유지// 계좌추적권 다시 도입 등을 뼈대로 하는 공정거래법 개정안을 발표했다.
이에 재정경제부는 “아직 부처간 협의가 끝나지 않았다”며 우회적으로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재정경제부는 특히 금융계열사 의결권 한도 축소 방안에 대해 적어도 일정기간 유예기간을 주고 의결권 축소폭을 좀더 줄여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反)시장분위기 확산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