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전치태반., 태반 조기박리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2.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전치태반과 태반 조기박리에 관한 설명글이 들어 있습니다.

목차

★ 전치태반(Placenta previa)
★ 태반 조기박리(Abruptio placenta)

본문내용

전치태반

▶ 정의
태반이 자궁경부의 내구에 매우 근접해 있거나 덮고 있을 때 전치태반이라고 하며 흔히 임신 후반기(7개월 이후)에 발생한다. 전 전치태반, 부분 전치태반, 변연 전치태반, 하위태반이 있다.

▶ 원인
다임산부, 고령, 제왕절개 분만 기왕력, 인공 유산, 흡연이 전치태반의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염증 및 위축성 변화에 의한 탈락막 혈관 생성 결손이 원인이며, 유착태반, 감입태반, 천공태반과 동반될 수 있다.

▶ 징후 및 증상
전치태반의 가장 큰 특징은 선홍색의 출혈이며, 이는 임신 2기까지는 일반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경관이 열려 있는 상태에서 태반의 끝부분과 경관의 내구와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내진을 할 경우에는 심한 출혈을 유발할 수 있다.

▶ 출혈의 특징
때로는 산모가 수면 중에 출혈 때문에 깨어나면 속옷에 피가 젖어 있는 것을 발견하고 놀라기도 한다. 다행스럽게도 첫 출혈은 생명에 위협을 줄 정도로 많은 경우는 드물다. 태반이 경관대구에 걸쳐있지 않고, 단지 가까이에 위치할 경우에 출혈은 진통 시작시까지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전 전치태반과 부분 전치태반의 경우에는 자궁하절부가 형성되고 경관이 개대되면 어느 정도의 자연적인 태반 박리가 불가피 하므로, 그 결과 혈관이 파열되어 출혈이 동반한다. 자궁하절부의 자궁근섬유가 수축하지 못하면 찢어진 혈관이 압박되지 못하므로 출혈이 더 조장된다.

태반 조기박리
▶ 정의
정상적으로 착상된 태반이 임신 20주 이후에 태아를 만출하기 전 그 착상부위에서 부분적 혹은 완전 박리되는 것이다. 태반이 박리됨에 따라 태반과 자궁 사이에서 출혈이 일어나서 태반 후방의 응혈이 형성된다. 응혈이 커지면서 태반의 분리가 더 심해진다. 출혈은 외출혈 또는 은닉출혈이다. 태반조기박리는 천천히 일어나거나 빨리 일어날 수 있다. 합병증의 정도는 박리 과정동안 태반 분리의 정도와 출혈량에 의존한다.

▶ 출혈의 특징
태반 조기박리시 출혈이 양막과 자궁 사이에 흘러들고, 그 일부는 경관으로 배출되어 외출혈을 유발하는데, 드물게는 혈액이 외부로 배출되지 않고 박리된 태반과 자궁 사이에 고여있는 은폐성 출혈이 일어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