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문제]과학기술과 환경문제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2.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과학기술과 환경문제에 대해 자세히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과학기술에 대한 낙관론
2. 과학기술에 대한 비관론
3. 과학관에 대한 수정주의
4. 과학이론과 문명비판:엔트로피 법칙

본문내용

1. 과학기술에 대한 낙관론

이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우선 지난 1세기 동안 과학기술 발전이 가져온 성과, 즉 생활수준의 향상, 통신 및 교통시설의 발전, 사람들이 여가를 누릴 수 있게 된 점 등을 강조한다. 이들에게 있어 과학기술 발전에 의한 경제성장은 인류가 계속 추구해 나가야 할 지향점이다. 왜냐하면 과학기술의 발전, 즉 경제성장이야말로 현재 자원의 부족, 환경문제 등 인류가 직면해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해 줄 수 있으리라고 믿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제성장 또는 과학기술 만능주의적인 생각은 인간의 합리적 이성에 기초한 진보를 굳게 믿었던 베이컨과 콩도르세, 그리고 로크의 사상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과학기술에 대한 비관론

이 견해는 앞에서 살펴본 과학기술낙관론과는 정반대로 현재의 환경문제가 전적으로 과학기술의 전개에 의해 비롯되었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과학기술의 발전방향과 이용방식만이 아니라, 과학기술의 내용 그 자체까지도 환경파괴적인 성격을 담고 있다고 본다. 과학기술에 대해 이와 같은 태도를 보이는 생태주의는 현재 다양한 성향을 보여주고 있지만(deep ecology, social ecology, eco-socialism 등) 그 공통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생태주의는 근대사회의 발전의 선택과 생활양식에 과학적 사고와 기술이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묻고 있다. 생태주의는 무엇보다 우선 현대를 `비자연화`되고 그 사회적 역할에 폐쇄되어 있는 인간이 그 대립관계의 주요한 희생자로 되고 있는 시대로 보면서, 자연과 사회와의 관계를 문제로 삼는다. 둘째, 생태주의자들은 인간의 활동이 이미 생산관계만으로 환원시킬 수 없고, 보다 잘 사는 것은 보다 많이 가진다는 것과 대립되는 것으로 파악한다. 그리고 사회의 진보는 경제의 성장과 대립한다고 본다. 셋째, 생태주의자들은 인간이 다른 유형의 자연과 마찬가지로 생물학적 법칙에 순리적으로 따름으로써, 자신이 그 일부분을 구성하고 있는 전체 생태계와의 조화를 통해 안정에 기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를 극단적으로 표현한다면, 인간이 자연에 있어 필수적인 존재가 아님에 비해 자연은 인간에게 필수적인 존재라는 표현까지도 성립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