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물질의 본질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2.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물질의 본질에 대해 자세히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늘어나는 소립자들
3. 중입자, 중간자, 경입자, 그리고 그 외의 소립자들
4. 8정도
5. 물질의 구성원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과학자들은 자연의 기본적인 단순성 에 대해 종종 이야기 한다. 그들의 대부분은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가 단순한 원리에 따라 만들어진 것이라고 믿는다. 과학자들이 관찰하는 물리적 현상이 아주 복잡하더라도, 그들은 자연의 기본 법칙은 그렇지 않다고 그들은 가정한다. 과학자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자연이 정말 단순한 것인지 지금 당장은 명확하지는 않다. 사실, 이러한 생각은 일종의 철학적 편견이라는 논란이 생길 수 있다. 결국, 단순하다라는 생각은 증명되거나 반증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형이상학적 가정에 불과하다. 거의 모든 과학 이론의 예측을 검증하는 실험을 행할 수 있다 하더라도 자연이 기본적으로 단순한 지 혹은 복잡한 지를 이야기해줄 수 있는 실험이 고안된 일은 없다.

2. 늘어나는 소립자들

곧바로 이 단순한 생각이 부적절하다는 것이 드러났다. 사실 중성자가 발견된 1932년, 같은 해에 미국 물리학자 앤더슨은 우주선에서 새로운 소립자인 양전자를 발견하였다. 양전자는 음전하가 아닌 양전하를 띤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전자와 유사하였다. 왜 양전자가 앞서 발견되지 않았는가는 곧 명백해졌다. 양전자는 보통 물질과 만나면 장시간 존재하지 않았던 것이다. 양전자와 전자가 만나면 서로 소멸하고, 그 자리에 감마선이 나타났다. 양전자가 현대에 와서 발견되었더라면 물리학자들은 분명히 반전자 라고 명명하였을 것이다. 왜냐하면 양전자가 전자의 반소립자(줄여서 반입자라고도 한다.)이기 때문이다. 지금에 와서는 앞에 붙은 반이라는 말은 반소립자 이름에 항상 붙는다. 양전자는 유일한 예외인데, 그것은 이 이름이 너무 오래 사용되어 바꾸려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제는 모든 소립자에 대해 반소립자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물리학자들은 알고 있다. 즉, 양성자와 반양성자, 중성자와 반중성자가 존재한다. 물론 우리가 나중에 접하게 되는 모든 소립자는 반소립자파트너를 갖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