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문학]X-파일에 나타난 현대사회의 환상성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2.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X-파일이라는 드라마를 통해 나타나는 현대사회 대중들에 대한 환상성을 다룬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X-파일 개괄적 소개

1) 드라마 “The X-Files“
드라마 X-파일은 1993년 미국 20세기 폭스 네트워크에서 방송한 TV 드라마이다. 무명의 제작자 크리스 카터, 무명에 가까웠던 배우 데이빗 듀코브니, 질리안 앤더슨 등 매우 파격적일 정도의 제작진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괴물이나 돌연변이, 외계인, UFO등의 사건에 FBI가 투입된다는 다소 황당무계한 내용, 또한 주인공 사이에 로맨스가 없다는 것 등이 이 드라마를 더 유별나게 만들었다.
그러나 매 에피소드마다 함유한 풍부한 과학적 지식과 새로운 지식사조에 X 파일은 인터넷 팬을 중심으로 한 성원을 받았고, 명실상부한 소수시청자들, 그러나 골수 시청자 층을 형성하게 되었다. 말 그대로 X-파일은 컬트적인 현상을 일으켰으며, 이 현상은 단지 미국만이 아니라 해외로 수출된 각 나라마다 거의 비슷한 현상을 불러일으키며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컬트 프로그램으로 성장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첫 방송된 95년 이후 각 통신망마다 엑스파일 팬클럽이 결성되기도 했으며, 오늘날까지도 여러 개의 팬사이트와 웹동호회가 존재하고 있다.
드라마의 초점은, 과학적으로 설명하거나 해결할 수 없는 이른바 "X-FILES"이라는 부서에서 사건을 조사하는 두 명의 FBI요원에 집중된다. 멀더 요원(Fox Mulder, David Duchovny)은 초자연적인 현상을 신봉하며, 어릴 때 실종된 자신의 여동생이 외계인에게 납치되었다고 믿고 있으며, 그와는 정 반대로 과학적인 사고방식을 지닌 그의 파트너 스컬리(Dana Scully, Gillian Anderson)와 함께 정부의 음모 뒤에 숨어있는 진실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여덟 번째 시즌부터는 외계인에 의해 납치당한 멀더의 행방을 찾기 위해 새 요원 존 도겟(John Dogget, Robert Patrick)이 엑스파일 부서에 투입되며, 처음에는 도겟을 돕기 위해 수사에 참여하던 모니카 레이어스 요원(Monica Reyes, Anabeth Gish)도 아홉 번째 시즌부터 합류하게 된다. 도겟은 지극히 현실적이며 회의주의자인 반면 레이어스는 사이비 종교나 악마 숭배 의식 등에 관한 초자연적인 현상을 전문적으로 조사하고 연구해온 수사관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