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얼리즘 교육학]17세기 서구 리얼리즘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특징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6.02.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일반적으로 리얼리즘 교육은 16세기 인문주의 교육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비판하고 실제적인 삶과 관련된 실용적인 교육을 추구하였던 17세기 유럽의 교육흐름을 말한다. 인문주의 교육이 인간의 자유와 이성을 바탕으로 언어가 중심을 이루는 인간교육을 추구하였다면, 리얼리즘 교육은 사물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인간 삶에 도움이 되는 실제적인 교육을 강조하였다. 리얼리즘 교육의 특성인 실용적 교육목적과, 사물관련 교육내용, 자연주의 경험주의 교육방법 등은 18, 19세기 뿐 아니라 현대적 관점에서 보아도 의미 있는 점들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리얼리즘 교육은 인문주의 교육과 더불어 현대 교육의 모태가 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 론
Ⅱ. 역사적 배경
1. 어 원
2. 정신사적 배경
가. 인문주의
1) 인간
2) 자연
나. 종교개혁
3. 사회사적 배경
가. 삶의 세속화
나. 세계의 확대
다. 절대국가의 성립과 교육의 국가기능화
라. 중상주의
4. 교육사적 배경
가. 교육내용의 변천
나. 교육방법의 변천
Ⅲ. 리얼리즘 교육의 특징
1. 교육 목적
2. 교육 내용
3. 교육 방법
4. 리얼리즘 교육의 실천
Ⅳ. 결 론

본문내용

17세기 서구 교육흐름을 일반적으로 리얼리즘(realism)으로 표현하는 데, 그 어원은 두 가지로 추적할 수 있다. 첫째는, 철학사적인 어원 res이다. 라틴어 res는 그리스어 pragma에서 유래했다. pragma는 직접적으로 주어진 사실(Realität)이나, 법정에서의 논쟁 대상인 사건이나 사례를 의미하였다. 즉 res는 어떤 사물, 사실 또는 단어가 갖고 있는 내용이나 의미를 나타내었다. 중세 시대에 res는 수사학적인 의미에서, 토론의 자료나 대상 또는 사례를 의미하거나, 존재론적인 차원에서 구체적인 사물(Ding) 또는 추상적인 실제를 지칭하기도 하였다. 요약하면 res는 인간이 직접적으로 인지하고 파악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상 또는 외적인 사실을 의미하였다(Courtine, 892-898).
둘째는, 교육사적인 어원인 realia이다. 라틴어 realia는 중세 핵심교육과정인 7 자유교과목(septem artes liberales) 가운데 4 내용과목(artes reales)을 지칭하였다. 4 내용과목의 과제는 사물 세계와 그 법칙을 파악하고 가르치는 것이었다. 이렇게 볼 때, realia는 사물관련 내용 또는 교과목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Klemenz, 140-141).
사실과 사물, 실제를 지칭하는 res나 realia는 언어(verba)와 더불어 교육의 역사에서 중요한 내용 구성 원칙으로 전해져 왔다. 이것이 특별히 17세기에 서구 교육을 지배하는 개념으로 정착된 데는 역사적인 배경을 살펴보는 것을 통해 설명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