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십자군]십자군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2.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십자군]십자군

목차

1. 십자군 원정의 동기
1) 정치적 동기
2) 종교적 동기
3) 경제적 동기
4) 기타요인

2. 누가 십자군에 참여 했는가?

3. 제1차 십자군 원정의 경과와 성공요인
1) 제 1차 십자군원정의 경과
2) 성공요인

4. 십자군전쟁의 역사적 의의

본문내용

1. 십자군 원정의 동기
1) 정치적 동기
이슬람은 6세기부터 8세기 초까지 놀라운 속도로 팽창하였다. 7세기 중엽까지 시리아와 사산조 페르시아, 그리고 이집트를 정복하고, 다시 동진(東進)하여서는 중앙아시아와 인더스 강 유역까지 진출하였고, 서진(西進)하여서는 카르타고를 점령하였다. 그리고 8세기 초에는 에스파냐를 차지하였다(711). 그러나 10세기부터 11세기 무렵까지 에스파냐에서의 그리스도교 국가들은 일진일퇴를 거듭하면서도 꾸준히 이슬람세계를 압박하여 11세기 말경에는 이베리아반도의 절반을 회수하고, 시칠리아에서는 완전히 이슬람세력을 추방하였다.
이 무렵 비잔틴제국은 내외로 매우 어려운 상황을 맞이하고 있었다. 융성기였던 바질 2세 이후 연달아 무능한 황제가 들어서면서 국고가 탕진되고, 지방귀족의 세력이 확장하여 군대의 핵심인 자유농민이 예농화하고, 중앙정부의 약화가 현저해졌다. 한편 10세기에 중앙아시아 방면으로부터 이슬람제국의 동부로 이동하여 열렬한 이슬람교도가 된 셀주크 투르크족(Seljuk Turks)이 급속하게 세력을 팽창시켜 11세기 중엽에는 바그다드를 점령하고(1055), 이슬람제국의 실질적인 지배자가 되었다. 이에 위협을 느낀 비잔틴은 그들을 공격하였으나 만찌커트(Manzikert)에서 황제가 포로가 되는 등 대패하고(1071), 투르크족은 소아시아를 점령하여 니케아(Nicaea)를 수도로 정하고 새로운 이슬람 국가를 건설하였다. 소아시아는 비잔틴제국 중 경제적으로 가장 부유할 뿐 아니라 또한 병력의 원천이기도 하였기 때문에 그 손실의 타격은 매우 컸고, 바로 코앞에 사나운 적과 대하게 된 것이다. 그리하여 비잔틴의 부흥을 다짐하고 제위에 오른 콤네누스(Comnenus)왕조의 알렉시우스 1세(Alexius Ⅰ)는 교황 우르반 2세(Pope Urban Ⅱ)에게 투르크족에 대항할 지원을 요청하였다.(1094)
한편 이슬람 세계는 11세기 무렵 아랍 중심의 동질성이 무너진 상황에서 이방인인 투르크 족이 용병으로서 아랍을 실질적으로 지배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이슬람 세계는 내부갈등과 팔레스타인 지역의 분열로 혼란이 가중되었다.

참고 자료

토머스F. 매든, 권영주 옮김『기사와 영웅들의 장대한 로망스 십자군』, 루비박스, 2005.
E.M.번즈 외2명,『서양문명의 역사 2』, 소나무.
민석홍,『서양사개론』, 삼영사, 2004.
W.B.바틀릿, 서미석 옮김,『십자군전쟁, 그것은 신의 뜻이었다!』, 한길사,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