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정치학]양안관계의 변화 : 갈등에서 제한된 교류로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2.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논 문 개 요

Ⅰ. 서 론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Ⅱ. 양안관계의 변화 양상

제1절 중국의 정책 변화
제2절 대만의 정책 변화

Ⅲ. 양안관계 변화 원인
제1절 중국 측의 요인
1. 경제적 필요성
2. 전략적 판단

제2절 대만 측의 요인
1. 경제적 필요성
2. 蔣經國의 국내정치 개혁

Ⅳ.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987년 이전까지 중국과 대만은 전반적인 대립 상태에 있었다. 중국에서 鄧小平 체제가 들어서고 경제발전이 우선시 되면서 현대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평화적인 대외환경이 요구되었으며 외국으로부터의 자본과 투자 유치가 필요하였다. 특히 당시 높은 경제 성장을 보이고 있었던 대만의 자본과 경제발전 경험이 요구되었다. 그래서 중국은 이전의 대만정책을 전환하여 대만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고자 했다. 그러나 중국의 각종 제안에 대해 대만은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곧바로 양안관계의 개선이 이뤄지지 못했다. 하지만 1987년 이후, 대만은 대륙정책 수정의 필요성과 결합되어 探親 허용하면서 최근의 양안관계의 변화를 가져온 중요한 기반이 되는 전환기를 맞이한다. 그 필요성은 수출 위주의 경제발전을 해온 대만이 직면한 경제적인 어려움이었다. 대내적으로는 인건비 상승과 노동력 부족과 대외적으로는 선진국으로부터의 보호주의로 인한 압력강화와 통상마찰 등의 대내외적 요인으로 인해 국제시장에서 대만 제조업의 경쟁력이 약화되었고 이를 타개하기 위해 대륙으로 산업기지를 옮길 필요가 있었다. 또한 이러한 경제적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기업인은 지속적으로 대만정부에 대륙정책의 수정을 요구하였다.
이와 같이 중국과 대만은 관계개선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경제적 이익이 있었고 이에 대한 인식이 있었기 때문에 양안관계가 변화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양안관계는 어느 일방의 적극적인 노력에 의해서 진전되었다기보다는 쌍방이 자신들이 처한 상황변화에 적응하고 국익을 신장시키기 위해서 이념적․정치적 제약의 틀 속에서 기존관계를 어느 정도 타파해야 한다는 인식의 변화가 상호간에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였다. 즉, 양안관계는 중국만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던 1978년부터 1987년 사이보다 1987년 이후 대만의 정책 변화로 인해 급진전되었고 발전되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강준영,ꡒ개혁-개방과 양안관계: 삼불통(三不通)에서 소삼통(小三通)까지ꡓ, 정재호 編,『중국 개혁-개방의 정치경제 1980-2000』, 서울: 까치글방, 2002.
문흥호,『13억인의 미래: 중국은 과연 하나인가?』, 서울: 당대,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