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피부이식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2.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피부이식에 관한 글입니다. 수정없이 바로 제출가능합니다.

목차

목차>
피부이식(Skin graft)
1) 자가이식(autograft)
2) 동종이식(homograft or allograft)
3) 이종이식(heterograft of xenograft)
4) 배양피부이식술
5) 피판술
6) 유리피판술
7) 피부근접절개(tangential excision)
피부 이식 수술의 간호
1) 수술전 간호
2) 수술 후 간호
피부재활
1) 피부 재활의 목적
2) 화상치료 후의 피부의 변화
3) 피부재활의 효과
4) 퇴원 후 피부관리 및 주의사항
※ 참고문헌

본문내용

화상 깊이가 심재성 2도 이상인 화상의 경우 가피(eschar)가 만들어지고, 가피와 정상 조직 경계 부위에서는 염증 반응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염증 반응은 다량의 단백질 분해 효소를 분비해서 밑에서 자라나는 육아 조직과 가피 조직이 분리되도록 만든다. 광범위 화상에서는 이러한 염증 반응이 국소적 반응으로 국한되지 않고 전신적으로 영향을 주게 되는데, 과대사 반응에 따른 생체 대사율 증가, 감염 발생의 위험성 증가, 체중 감소, 상처 치유 지연 등의 문제를 유발하게 된다. silver sulfadiazine이나 mafenide acetate 등의 도포용 약제가 감염에 따른 패혈증 발생 위험성을 줄여주는 잇점이 있지만 가피 분리를 지연시켜 과대사 반응 기간을 연장시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육아 조직이 자라나면서 가피가 분리된 후 피부 이식 수술을 시행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환자에게 치료에 따른 고통과 합병증 발생 위험을 가중시키기에, 최근에는 화상 후 수 시간 이내에 가피 제거술을 시행하고, 조기에 피부 이식 수술을 시행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이러한 조기 피부이식 수술은 환자에게 치료에 따른 고통을 줄여주고, 이차성 구축 같은 합병증 발생의 감소, 체액손실 예방, 감염을 극소화, 치료 기간 단축에 의해 반흔 형성 및 관절 운동 제한 발생 정도 감소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치료비용을 절감시키고, 환자가 자신의 일로 조기에 복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피부 이식 수술의 방법은 사용하는 피부 종류에 따라 환자 자신의 피부를 사용하는 자가 피부 이식, 다른 사람의 피부를 사용하는 동종 피부 이식, 동물의 피부를 사용하는 이종 피부 이식 등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공여 되는 피부 깊이에 따라 부분층(표피) 피부 이식과 전층(표피+진피) 피부 이식으로 구분되며, 이식된 피부가 수술 부위에 자리잡는 방법에 따라서 영구적 피부 이식과 일시적 피부 이식으로도 구분되어진다.

참고 자료

전시자외 공저(2001). 성인간호학 하·2. 현문사
신재신 외 편저(1996). 성인간호학 下. 정담출판사
고라용(2002). 수혜부에 따른 다양한 전층피부이식의 적용. 인제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http://www.burn.or.kr/
http://www.burnwelfare.net/
http://www.fatimahosp.co.kr/
http://www.hallym.ac.kr/
http://www.ibestian.com/
http://www.paik.ac.kr/
http://www.sejinmt.co.kr/
http://www.smc.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