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근현대사]근대부터 현대까지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2.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르네상스부터 냉전체제까지의 근현대사 정리입니다.
간단히 요점중심으로 정리된 리포트입니다. 때문에 이것으로 좀 더 장수를 늘리고자 하시면 설명되어있지 않은 용어나 사상등에 대한 내용을 삽입하시거나, 스스로의 생각을 넣으시면 됩니다. 각주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 싶습니다.
중심 내용을 이것으로 하시고 각 부분에 따라 사회적 배경. 예술. 문화. 뭐 이런식으로 나누고 보충하셔도 됩니다. 세부적으로 나누어져있지 않아서 목차는 생략했습니다.
인터넷과 책을 동시참조했으며 출처는 문서 하단에 밝혀져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르네상스
근대로 넘어가기 전에, 근대의 중요한 출발점이 된 르네상스를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
르네상스는 ‘재생’이라는 의미로 13~16세기에 걸쳐 일어난 문화운동이다. ‘서양문화의 어머니’라고 불리기도 하며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라고 볼 수 있다. 르네상스는 옛 가치관과 새 가치관의 혼재, 절망과 희망, 발전과 혼란의 시기이며 최초 등장은 이탈리아였다. 이탈리아는 고대의 도시전통과 동방문화의 영향이 강했던 이유로 봉건구조가 일찍 붕괴되었다.
르네상스는 평온한 시대의 운동이 아니었다. 흑사병이라는 죽음의 공포와 전쟁, 경제파탄을 거쳤고 봉건제도의 폐단과 교회의 부패로 혼란을 겪었던 시기였다.
르네상스의 발달은 상업의 발달과 깊은 연관을 맺고 있었다. 십자군 전쟁을 통해 막대한 이익을 본 이탈리아의 상인들은 예술가와 학자들을 지원하였다. 르네상스를 통해 신 중심이던 가치관이 인간중심으로 바뀌었고 문학이나 회화등에서도 인간을 소재로 한 그림이나 문학이 조금씩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또한 고전문화의 부흥을 앞장서는 사람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는데 이들은 인문주의자로 불리워졌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파트라르카, 단테, 보카치오 등이 있다. 인문주의는 개별적 인물과 사물에 대한 관심을 촉구했으며 역사에 대한 감각을 제공했다. 주의주의(主意主義)적인 사상이 발달했으며 도덕적 개인이라는 실천적 의미가 강조되었다. 또한 중세의 7과목인 문법 ,수사, 논리, 산수, 기하, 천문, 문학 외에도 시, 도덕철학, 역사등이 중요시되었고 이것은 국가의 운영의 기술로써 쓰여졌다. 인문주의는 하나의 시민운동이라는 의미 뿐 아니라 인간에게 보다 합당하고 주요한 방식으로 등장했다.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 작품들을 번역하고 전파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실사회와 교회를 비판하는 데 까지 나아갔다. 이는 종교개혁을 일으키는 한 배경이 되었다.

(...중략)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