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학]남북한 발전모델의 제3세계적 의미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6.02.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북한학 수업을 들으면서 발표했던 자료입니다.
꽤 오랜시간 공들여 쓴 레포트이니.. 만족하실수 있을겁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남한의 종속적 발전
1. 일반적인 제 3세계 국가들의 종속적 자본주의
2. 남한의 종속적 발전
Ⅲ. 북한의 자립적 발전
1. 종속반전-사회주의적 종속
2. 북한의 자립적 발전
Ⅳ.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앞서 살펴본 여러 주제를 통해 남한과 북한은 체제의 극심한 상반성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부문에서 공통된 속성을 나타내었음을 숙지한 바 있다. 남북한의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의 정치상황 속에서 각자의 권위주의적 독재체제의 공통성을 파악한 바 있고, 본 고에서 살펴 볼 남북한의 발전 과정 속에서도 이와 같은 공통된 모습을 볼 수 있다.
본 고에서는 남한과 북한의 발전모델의 제 3세계적 접근을 통해 각각의 특징과 한계를 살피고, 이 두 가지의 발전모델을 변증법적으로 통합하여 새로운 제 3의 발전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가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남한의 종속적 발전
1. 일반적인 제 3세계 국가들의 종속적 자본주의
흔히 제 3세계란 ‘서’의 서방세계와 ‘동’의 공산세계에 대한 관계적 의미를 지니는 국가군을 의미하며 나라마다 국제 정치ㆍ경제체제와의 외부관계와 사회구성체의 내부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일정한 유형으로 분류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나 종속적 자본주의 유형에 근접한 국가들의 유형으로 하나의 분류를 지어 볼 수 있는데, 그 예로 한국, 대만, 브라질, 멕시코, 아르헨티나 등의 신흥공업국가를 들 수 있다.
(중략)
2. 남한의 종속적 발전
남한의 종속적 발전은 여타의 제 3세계 국가들처럼 식민지를 거쳤고, 권위주의적인 국가의 주도 아래 경제발전을 이룩하였다는 측면에서 공통된 특징을 갖고 있으나,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제 3세계의 종속이론만으로 남한의 발전에 대해 설명하기는 어렵다. 한국경제의 대외의존도가 심각함에도 불구하고 60년대 초에서 80년대 초까지 연평균 8.3%라는 높은 경제성장률을 이룩하여 왔고, 외국자본에 대한 부담, 사회 내에서의 빈부격차의 심화 등의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국제 계층구조 안에서의 지위를 주변부에서 반주변부까지 이끈 것은 일반적인 제 3세계 국가들의 종속적 발전만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는 것이다.
(중략)
Ⅲ. 북한의 자립적 발전
(중략)
1. 종속반전-사회주의적 종속
일반적으로 자본주의 세계경제에 통합되어 있는 저발전 된 주변부 국가가 종속의 극복을 위하여 구사할 수 있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사회주의 혁명에 의한 자본주의 세계경제로부터의 급격한 이탈이 첫 번째의 종속반전의 방법이라면(그 예로 쿠바, 북한), 자본주의 세계경제에 참여하면서 국가에 의한 정책적 대응에 의해 종속발전을 점진적으로 시도하는 것이 두 번째 방법이다(예로 대만, 브라질, 남한). 이러한 종속반전의 관건은 역시 어느 만큼 단절전략을 융통성있고 탄력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놓여 있다. 왜나하면 종속과 자립은 하나의 연속선 위에 존재하는 현상으로서 그것이 각각 저발전과 발전에 반드시 대칭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임현진, 제3세계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4
신동천 외, 남북한 경제교류협력과 발전모델, 연세대학교 통일연구원,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