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문학]문학과 예술의 사회사와 들소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2.0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와 들소를 연관지어서 예술이란 무엇이고, 예술의 기원은 무엇인지, 그리고 시의 기원과 연관지어 쓴 리포트입니다. 영시시간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제가 인용한 참고문헌의 문구를 보시고 교수님께서 평소의 독서실력이 나타나있다며 칭찬하시고 A+주신 레포트이니 비슷한 주제로 레포트 쓰셔야하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구석기시대: 마술과 자연주의
선사시대의 자연주의
생활방편으로서의 예술
예술과 마술

Ⅱ. 신석기 시대: 애니미즘과 기하학 양식
선사시대의 기하학 양식
마술과 애니미즘
농경문화의 전통주의
예술사회학의 애매성

Ⅲ. 마술사 또는 성직자로서의 예술가,
전문직업 또는 가내수공예로서의 예술
예술활동의 분화
농민예술과 민중예술

Ⅵ. 시의 기원과 시의 발달
시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도처에 편재하는 신들과 정령들
최초의 시인들은 어떻게 생겨났는가
ꡐ공상이 어디서 자라는가를 나에게 말해다오ꡑ
영웅 숭배와 전설
계절의 신화들

Ⅴ. 이문열 <들소>에 나타나는 의미

본문내용

Ⅰ. 구석기시대: 마술과 자연주의

예술을 현실지배 및 현실 통어의 한 수단으로 보느냐 아니면 자연에 순응하는 하나의 방도로 보느냐에 따라 한편에서는 사물을 있는 그대로 파악하여 재현하는 자연주의적 작품이 예술활동의 최초의 형태였다고 주장하기도 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삶을 양식화하고 이상화하는 엄격한 형식의 작품이야말로 가장 먼저 나온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실제 유물들을 살펴볼 때 자연주의적 예술양식이 먼저 나왔음이 분명히 드러나며, 이는 연구가 진전될수록 더욱 의심의 여지가 없어지고 있다.

주술적 기능에서 풀려나자, 이제 예술도 주술이 아니게 된다. 예술은ꡐ현실ꡑ과ꡐ가상ꡑ이 분리되는 순간에 탄생한다. 가령 제의(祭儀) 참가자들에게는 제의 속에서 재현되는 사건이 곧 현실이었다. 그들이 보기에 신은 그 자리에 그들과 함께 있었다. 신이 그 자리에 재림한 것이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사람들은 제의 속의 사건을 한갓ꡐ가상ꡑ으로 여기게 되었다. 신이 그 자리에 재림한 게 아니다. 극 속의 신은 분장한 인간, 즉 신의 재현일 뿐이다. 신성한 사건이 한 편의 재미있는 연극이 된다. 제의가 예술이 된 거다.
이제 주술은 서서히 예술, 종교, 철학이라는 서로 다른 세 개의 상징형식으로 나누어지기 시작한다. 예술은 이렇게 주술이ꡐ가상ꡑ으로 여겨지는 순간에 탄생한다. 하지만 가상으로 탄생하는 순간부터, 예술은 자신을 정당화시켜야만 한다. 가상을 만듦으로써 현실의 소망을 이룰 수 없다면, 이 가상이 도대체 어디에 필요하다는 말인가?
이에 대한 대답을 이문열은ꡒ예술지상주의ꡓ에서 찾는다. 예술은 필요하지 않아도 된다. 그 자체로서 의미가 있는 것이다. 곧 예술은 그 자신의ꡐ존재자체ꡑ로서 자신의 존재를 정당화시킨다.
정리하면, <들소>에서 우리는 예술이 주술과 분리되어 가는 모습을 알 수 있고, 그 예술의 유일한 목적은 예술 자체 및 미(美)에 있으며, 도덕적 ․사회적 또는 그 밖의 모든 효용성을 배제해야 한다고 말하는 작가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① <미학 오디세이1-2>, 진중권, 새길, 2001

② <정신분석입문>, 프로이드, 구인서 역, 동서문화사, 1978

③ 인터넷문학신문 http://www.imoonhak.co.kr/
<책으로 읽는 우리 문화 - 우중愚衆의 시대를 가로지르는 들소 (이문열의 「들소」)>, 나호열, 2003, 11, 03

④ <문화인류학개론>, 한상복 외, 서울대출판부, 1993

⑤ <문화인류학의 이해>, 노길영 외, 일신사,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