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통경영]삼성테스코 홈플러스 영등포점

저작시기 2005.06 | 등록일 2006.02.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 선정 동기
홈플러스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24시간 매장이 오픈 되어있는 유통업체로 삼성물산과 영국의 테스코사가 합작하여 탄생한 대형 할인점인데, 현재 홈플러스는 제 2위의 대형 할인점 업체로 이마트, 윌마트, 까르푸등 다른 유통업체보다 후발 주자인데 업계 2위를 달성한 성장의 이유를 조사하고, 체계적인 유통구조를 배우고자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과일분야를 선정하게 된 동기는 신선도를 유지해야하는 과일의 유통과정을 알아보고 싶어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영등포점 농산 과일 Part ▣

목차

■ 선정 동기
■ 기업 소개 (홈플러스 영등포점)
․ 연혁 및 매출액
․ 조직구조 및 근무 인원
■ 홈플러스가 속한 산업(유통산업)의 환경
■ 우리나라 과일 산업의 현황
■ 홈플러스 신선식품 농산 과일의 유통구조
․ 소유
․ 촉진
․ 교섭
․ 주문(발주)
․ 보관(재고)
․ 폐기
․ 배송(운송)
․ 지불
․ 위험 부담
․ 시장정보
■ 정보 시스템
■ 홈플러스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 홈플러스의 문제점(재고의 원인)
․ 홈플러스의 문제점(재고의 원인)의 해결 방안
․ 우리가 선택한 홈플러스의 문제점(재고의 원인)의 해결 방안
․ 홈플러스의 소비자 불만의 내용과 해결 방안

본문내용

■ 홈플러스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 홈플러스의 문제점(재고의 원인)
홈플러스 영등포점은 매장 평균 재고 비율은 1.09%로 매장에 과일은 약 400만원 정도 분량이 재고로 남아 있는데 이는 신선식품인 과일의 재고량 치고는 많은 편이라 할수 있다. 신선도를 유지하기위해 그날 입고된 과일은 그날 전부 판매가 되어야 하지만 이렇게 많은 양의 재고가 남아있다는 것은 홈플러스 영등포점의 여러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에 재고의 원인을 조사해 보았다.
(1) 2일 발주로 인한 리드타임까지 생기는 변수로 인한 문제
홈플러스는 2일전 발주로 낼모레 들어올 상품을 오늘 발주한다. 재고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한다고 하지만 이 또한 많은 재고를 남기는 원인이기도 하다. 과일의 경우 날씨에 따라 판매량이 달라지게 되는데 오늘 낼모레의 날씨를 예상으로 발주를 하는데 예상이 잘못되었을 경우 고객이 적거나 많아져 재고상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2) 수동발주로 인해 생기는 문제
홈플러스 영등포점은 현재 담당자가 판매량을 예상해서 발주를 하는 수동발주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비록 전산재고와 실재고를 비교해주는 데이터가 있다고 하더라도 발주를 하는 담당자의 판단의 실수로 너무 많은 양을 발주하거나 너무 적은 양을 발주하는
문제가 생길수 있게 된다. 그래서 재고상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3) 타 매장보다 비교적 큰 영등포점의 매장크기로 인한 진열 과일의 많은 양
홈플러스 영등포점은 타 할인점이나 홈플러스 타 매장보다 매장의 크기가 훨씬크다. 이는 과일을 진열, 판매하는 공간도 당연히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진열하는 과일의 종류가 많아지고, 진열하는 과일의 양을 많게 한다. 이러한 다양한 종류와 많은 양은 과일의 판매 후 재고량을 높이는 원인이 된다.

(4) 잘못, 부족한 시장정보로 인한 문제
과일의 재고가 많은 이유 중 하나는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적절히 구비 하지 못해서 라고 할수 있고, 또한 시장은 하루에도 여러 번 가격이 변경될 수 있는데 시장정보를 반영한 가격은 오저 9시에 한번 반영함으로써 타 할인점보다 가격이 비싸서 고객의 감소를 야기 시키기 때문에 판매량이 줄어 들수가 있어 이 또한 재고가 많아지는 원인이라고 할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