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사상과이론]「경제 사상과 이론」 제5장 ‘한계혁명과 신고전 경제학파의 형성’

저작시기 2003.10 | 등록일 2006.02.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1.한계혁명의 발생과 한계효용이론의 등장

한계효용이론은 ‘주관적 가치이론’의 성격을 갖고 있는 1)가격이론이자 2)미 시경제학의 체계로서 1871년 제번스의 「경제학의 이론」, 동년 멩거의 「국 민경제학 원리」, 1874년 발라의 「순수경제학요론」의 출판 등에 의해 전개 되었다. 이는 한계개념에 기초한 분석기법을 ‘가격결정에 관한 균형이론’으로 발전시켜 현대 경제학의 기본적인 틀을 형성한 것이다.


2. (영국)고전파 경제학의 이론적 붕괴

아담 스미스가 1776년 「국부론」을 발표한 이후 영국에서는 고전파 경제학 이 주류를 이루었다. 고전파 경제학의 중요한 이론적 지주였던 ‘노동가치설 (상품의 가치가 반드시 생산비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과 ‘소득분배 이론(자연법칙을 적용하지 않고 사회의 인위적인 방법으로 부를 분배 할

목차

없음

본문내용

(1)교환의 이론: 소비재와 소비영역의 가격과 거래량의 결정이 다루어진다.
(2)생산의 이론: 생산용역시장을 도입하여 생산물과 생산용역 등 두시장에 서의 균형가격과 거래량의 동시적 결정을 취급한다.
(3)자본화의 이론: 고정자본의 가격과 수량의 결정 논의
(4)화폐와 유동자본의 문제: 화폐와 유동자본의 문제를 다룬다.

9. ‘일반균형 이론’의 의의

일반균형 이론은 일정한 자원(자본)량, 소비자 선호도, 생산기술 등이 주어 지면 경제시장의 메커니즘에 매개된 각 주체의 극대화 행동으로부터 결정된 다. 따라서 전 사회적인 교환, 분배, 자원배분의 과정을 포괄하는 이상적인 경쟁적 경제 시스템을 제공하였다는데 의의를 부여할 수 있다.

10. 비저의 사회경제학

비저(Wieser, 1851-1926)는 맹거의 가치론을 계승하면서 ‘비용이란 희생된 저차재가 갖는 효용’이라고 했다. 그리고 자원 고차재(노동 등)의 가치는 그 재화의 생산을 위해 희생된 다른 재화가 갖는 가치가 반영 이전된 것이다. 이것은 오늘날 ‘기회비용의 개념’에 해당된다.

비저의 사회경제학적 개념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사회주의 사회에 있어서나 자본주의 사회에 있어서나 경제의 모든 법칙은 서로 유사성을 갖는다.
(2)자본주의적 교환경제에서 교환가치는 비교적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으나 사회주의에서는 자연적 또는 사회적 가치의 계산이 불가능하다.
(3)비저는 효율적인 자원분배에 대하여 자유시장의 역할을 강조하였으나, 사 회적 자원배분으로서 교육, 방위 등도 고려해야 함을 주장하였다.
(4)비저는 혼합경제의 길을 택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