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금융시장론]증권시장의 구조와기능 및 한국 주식시장의 종류와 관련기관, 형태, 제도

저작시기 2003.10 | 등록일 2006.02.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普通株는 기업의 자산으로부터 생기는 소득흐름에 대한 殘餘請求權을 나타낸다. 殘餘라는 말을 소득흐름에 대한 다른 모든 청구권(거래신용의 공급자, 채권, 정부의 세금 등)을 우선 공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株主는 기업의 이익에 참여하는 한편 손실을 부담하고, 파산시 기업의 자산에 대한 청구권에 있어서도 채권자 및 우선주 소유자의 뒤에 온다. 그러나 주주는 최악의 경우 자신의 普通株에 대해 지불한 가격만을 상실하게 된다는 점에서 유한책임을 가진다.
이러한 柱式證券의 특징으로 말미암아 주식을 발행하는 주식회사는 주요 자본주의 국가의 지배적 기업형태가 되고 있다. 주식회사는 기업공개 및 유상증자를 통해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여 장기안정적 자기자본을 조절한다.
이에 다음에서는 이러한 증권시장의 구조와 기능 및 한국 주식시장의 종류와 관련기관, 형태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Ⅰ. 서 론

Ⅱ. 증권시장
1. 증권시장의 의의
2. 증권시장의 기능
3 증권시장의 조건
4. 증권시장의 구조

Ⅲ. 주식시장
1. 발행시장
1. 1 발행시장의 기능과 구조
1. 2 주식의 발행 형태와 종류
1. 3 기업공개와 증자
2. 유통시장
2. 1 시장 소속부제도
2. 2 매매계약 체결 원칙
2. 3 매매거래의 관리

Ⅳ. 주식거래 관련 기관
1. 증권거래소
2. 금융감독위원회
3. 금융감독원
4. 증권예탁원
5. 증권전산원
6. 증권업협회
7. 증권금융회사
8. 증권선물위원회
9. 투자신탁회사
10. 증권투자회사
11. 재정경제부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증권시장은 기업이나 공공단체가 발행한 증권이 처음으로 투자자들에게 매각되는 발행시장(issuing market)과 이미 발행된 증권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매매되는 유통시장(circulating market)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증권의 발행시장은 증권이 발행주체인 기업 또는 공공단체에게 자금을 제공하는 투자자에게 이르는 수직적인 거래가 이루어지는 일차시장(primary market)으로 이러한 발행시장의 기능은 경제적인 관점에서 볼 때 기업 또는 공공단체의 소요자금이 증권화되는 과정이며, 투자자들이 가지고 있는 단기자금이 기업 또는 공공단체가 필요로 하는 장기자본으로 전환되는 직접금융 과정이다.
한편, 증권의 유통시장은 발행시장을 통하여 공급된 증권이 최초의 증권소유자로부터 다른 증권투자자들에게 반복적으로 매매되는 이차시장(secondary market)으로 증권의 매매를 통하여 화폐자본과 증권자본이 반복적으로 순환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이다.
또한, 발행시장은 유통시장에 대하여 새로운 증권을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발행시장이 확대되면 증권의 공급량이 증가하여 유통시장에 공급되는 증권의 양이 증대되어 시장에서의 증권가격에 영향을 미치고 역으로 유통시장에서의 증권가격은 증권의 발행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와 같이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은 상호 밀접한 보완관계에 있어서 발행시장에서 충분한 증권의 공급이 이루어지고 이들 증권이 일반 대중에게 분산되지 않는 한 유통시장에서의 원활한 유통거래와 이를 통한 공정한 가격의 형성은 기대할 수 없는 것이다.

참고 자료

1.證券市長分析에 관한 硏究 (A Study on Security Market Analysis) / 房基俊 (群山水産專門大學 硏究報告, Vol.25 No.1, [1991])
2. 朴寅泰, 「貨幣金融論」, 학문사, 1990.
3. 尹奉漢, 「金融市場論」, 법문사, 1999.
4. http://www.happycampus.com(증권시장론, 주식과 주식시장의 매커니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