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커뮤니케이션 데이터 분석법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2.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SPSS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분석법
대구대학교 기말고사 대체 A+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개인의 정치적 성향에 따라 신뢰하는 신문이 다를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검증해 보세요.
이 두변인들 간의 상관관계가 어느 정도인지를 살펴보세요.
2. 요즘 사람들의 신문 읽는 시간이 많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 중의 하나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데 시간을 너무 많이 뺏기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이러한 주
장이 사실인지를 검증해 보세요.
3. 남여에 따라 인터넷 사용시간이 다를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검증해 보세요.
4. 교육수준에 따라 신문 읽는 시간이 다를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검증해 보세요.

본문내용

1. 개인의 정치적 성향에 따라 신뢰하는 신문이 다를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검증해 보세요.
이 두변인들 간의 상관관계가 어느 정도인지를 살펴보세요.

신뢰하는 신문*자신의 정치적 성향 교차표

<중략..>

위의 조사는 편의를 위해 “매우 보수적이다” 와 “다소 보수적이다”를 “보수적이다”로 묶었고. “다소 진보적이다”와 “매우 진보적이다”를 “진보적이다” 로 묶어서 분석하였고. 무응답과 모른다고 대답한 것은 제외시켰다. 위의 교차표를 보면 자신의 정치적 성향이 보수적이라고 응답한 사람들이 가장 신뢰하는 신문은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순으로 나타났으며, 자신의 정치적 성향이 진보적이라고 응답한 사람들이 가장 신뢰하는 신문은 한겨레 신문으로 나타났다.
신뢰하는 신문과 자신의 정치적 성향이라는 두 변인의 분석표를 보면 자유도 119에 따른 카이제곱 값389.564의 유의확률은 1.75E-30으로 0.001로 보면 된다. 이는 유의확률 0.05이상이므로 영가설“개인의 정치적 성향에 따라 신뢰하는 신문은 같을 것이다”를 기각하고 연구가설인 “개인의 정치적 성향에 따라 신뢰하는 신문이 다를 것이다”를 채택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