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섬유,소재실험]직접염료에 의한 면 염색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6.02.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섬유의 실험을 통한 수업을 받는 동안 보고 느낀 것을 레포트화 했습니다.
직접염료의 특성 및 실험 필요 장치 등이 적어져 있습니다.
직접 염료에 의한 면 염색 실험을 하는 학생들에게 좋은 비교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시험명
2. 원리
3. 기구, 기기 및 장치
4. 시약
5. 실험 방법
6. 관찰 및 토론
7. 실험결과

본문내용

1. 시험명 : 직접염료에 의한 면 염색

2. 원리
* 직접염료의 화학구조상 특징
* 직접염료의 특성
* 직접염료의 염착 메카니즘

■ 직접염료(Direct)의 특징과 화학구조상의 특징
직접 염료는 면, 견, 모, 레이온 등의 섬유에 매염을 하지 않고 단지 조제의 첨가에 의해 직접 염착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것은 섬유소 섬유이지만, 견, 모에도 쓰이고 특히 교직물의 염색에 많이 쓰인다.
직접 염료 가운데 최초에 제조된 것은 Con go Red로써 1884년 P.Bottiger의 발명품이다. 직접 염료 대부분은 Disazo colours 및 Trisazo colours 이고 azorl (-N=N-)를 4개이상 가지고 있는 Poly AZO colours는 극히 적다. 이들 염료는 Sulphone 산기를 가진 나트륨염이다. 염색은 흡착에 의한 색소산의 나트륨염이 섬유와 수소 결합으로 염색된다. 1884년 이전의 섬유소 섬유는 매염의 수단으로 Indigo 혹은 그 밖의 자연에서 얻는 몇 개의 염료에 의해 염색될 수 있을 뿐이었다. 면은 지난 세기말 대량으로 시장에 나왔는데 그때의 시장은 값이 싸다는 것이 중요한 구실을 하고 있을때 였다.
직접 염료는 값도 싸고 응용 방법도 쉬웠으며, 이전까지 사용하든 염료보다 습윤 견뢰도를 만족시켜 주었기 때문에 대단히 빨리 확산되었다. 최근에는 견뢰도를 개선한 새로운 염료가 많이 제조되고 있다.

1.직접염료의 화학구조
직접염료에 속하는 대부분의 염료는 Sulphoneghkgks AZO 화합물이 대부분이며 소수의 Stibene 염료와 Thiazole염료가 있을 뿐이다.
◈벤자딘(Benzidine)계 아조염료
초기의 직접 염료의 대부분을 이 염료가 접하고 있엇다. 일반적으로 내광성이 낮아 최근 벤자딘이 발암 물질이라는 것이 알려져 이것을 원료로 하는 제품은 생산되지 않는다.
◈다알림(Diaryl) 요소 유도체의 아조염료
요소 결합(-HN-CO-NH-)을 가진 아조염료이다. 색은 선명하여 내광성이 좋은 염료가 많다.
단 다음과 같은 가수분해하는 결점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