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리성정체장애, 다중인격장애]프라이멀 피어를 통해 본 다중인격장애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2.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지난 학기의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한 글입니다.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레포트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생각과 의견을 첨부하여 작성하신다면 더욱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목차

프라이멀 피어를 통해 본 다중인격장애

1. 현대 산업사회의 부산물, 해리성정체장애

2. 프라이멀 피어의 작품내용

3. 다중인격장애를 다룬 영화들과 프라이멀 피어

4. 다중인격장애의 원인과 공식 명칭

5. 다중인격장애의 증세와 치료

6. 범죄행위와 관련된 다중인격장애에 대한 논란

7. 우리 삶속의 다중인격에 대한 소고

본문내용

시카고에서 존경받는 로마 카톨릭 대주교, 러쉬맨이 B-32-156이라고 새겨진 채 피살된다. 현장에서 도망치다 붙잡힌 19살의 소년 용의자 애런 스탬플러의 모습을 TV로 본 변호사 마틴 베일은 교도소로 찾아가 무보수로 변호할 것을 제의한다. 검사로는 마틴 베일의 검사 동료였던 여검사 베너블이 맡게 되어 둘 사이에 팽팽한 경쟁이 시작된다. 피살자의 피가 묻은 용의자의 옷과 운동화를 확실한 증거로 제시하며 피고의 유죄를 주장하는 검사. 하지만 현장에는 또다른 제3자가 있었다고 주장하는 피고는 그 당시 기억을 못한다고 우기며 정신감정결과 어린 시절 학대로 인한 심리 억압적 기억상실 환자임을 변호사측에서는 강조한다.
검사측에선 피살자의 가슴에 새겨진 B-32-156이 교회 지하 도서실에 있는 `주홍글씨`책 156페이지의 밑줄쳐진 구절을 상징한다는 것을 발견하여 인간의 이중성에 대한 범인의 살인동기를 밝혀낸다. 변호사측에선 별다른 증거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죽은 대주교가 피고 애런과 그의 여자친구 린다, 그리고 남자친구 알렉스 등 세 명에게 변태적 성행위를 강요해 찍은 포르노비디오 테잎을 발견한다. 확실한 살인동기를 제공하는 그 테잎의 발견으로 변호사 베일은 피고가 저지른 짓임을 확신하고 괴로워하는데. 베일이 감방으로 찾아가 비디오 테잎에 대해 다그치자 애런은 발작을 일으켜 그의 또다른 얼굴인 로이라는 인물이 튀어나와 그를 공격하며 살인은 애런이 아닌 로이 자신이 했다고 자백한다. 발작했던 상황을 기억 못하는 그는 다중성격 장애의 정신이상자로 판명된다. 재판 도중 피고의 정신이상을 증명하는 문제로 고민하던 베일은 비디오 테잎을 베너블 검사한테 전해줘 검사측이 법정에서 그걸 확실한 증거로 채택하도록 만든 후 베너블이 경멸하듯 애런을 몰아가자 애런은 다시 발작을 해 베너블 검사의 목을 조이며 난동을 부려 결국 정신이상에 의한 무죄를 선고받는다.
재판 후, 베일은 감방으로 애런을 찾아가 재판은 끝났고 병원으로 송치돼 풀릴거라는 말을 전해주자 애런은 감사해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