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응급간호]혼수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2.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A+받은 응급간호 혼수 레포트 입니다
혼수에 대해서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Ⅰ. 혼수의 원인
1. 두개내 병변
2. 두개외 병변

Ⅱ. 혼수의 치료
1. 혼수환자에 대한 치료 단계들
2. 원인에 따른 치료

본문내용

2. 원인에 따른 치료

1) 저혈당성 혼수 :응급처방으로 설탕, 사탕, 꿀, 쥬스, 사이다 등 당분을 공급해 준 후 즉시 병원으로 입원시켜야 한다. 의식이 없는 경우에는 포도당 주사나 글루카곤 주사를 맞아야한다.

2) 고혈당성 혼수 : 응급처방으로는 수분이나 전해질, 인슐린을 공급해 준 후 즉시 병원으로 입원시켜야 한다.

3) 케톤산 혈증 : 응급처방으로 수분이나 전해질, 인슐린을 공급해 준 후 즉시 병원으로 입원시켜야 한다.

4) 간성 혼수 : 간성 혼수의 치료는 간성 혼수가 올 만한 원인을 가려내어 그 원인을 없애는 것이다. 즉 변비가 있으면 변비를 해결하고, 출혈이 있으면 지혈하고, 탈수가 있으면 보충을 하고, 염증이 있으면 염증을 치료하는 등 이다. 이외에 다음과 같은 보조 치료를 하게 된다. 만일 출혈이나 염증이 있어서 혼수가 오는 경우는 곧바로 입원 치료하는 것이 좋으며, 혼수 정도가 심한 경우도 입원 치료하여야 한다.
간성혼수 위험이 있는 분이나 간성혼수환자는 변을 빨리빨리 내보내야 한다. 이 때 변을 비우고 변비를 개선하기 위해서 락토오스브이를 섭취한다.(유산균의 생균증식법) 변비약은 장기적으로 장을 마비시키므로 차차 줄이고 수용성식이섬유를 함께 섭취한다.
복수 치료로 이뇨제를 복용하는 분은 이뇨제를 중단한다. 이렇게 치료하면 대부분의 환자는 곧바로 좋아지게 된다. 문제는 한 번 간성 혼수가 발생하면 반복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이다. 간성 혼수가 발생한다는 것은 그만큼 간기능이 나빠졌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간성 혼수가 발생하였던 분의 간기능은 별로 좋지 않기 때문에 오래 살기는 힘들다고 보면 된다. 한 가지, 근본적인 치료는 간이식을 받는 것이다.

5) 뇌출혈 : 병원에서의 응급치료의 요점은 기도확보, 산소투여, 쇼크에 대한 대책, 두부 혈류 장애를 악화시키는 뇌경부 위치의 사정, 감염예방, 수혈, 수액, 항경련제, 진정·안정제 투여, 혈압 및 호흡관리 등으로 뇌 및 전신상태의 개선을 도모하는 것이다. 특히 초기에 뇌압 강하제, 비타민, 뇌대사부활제 등의 투여로 큰 도움을 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