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컴퓨터 관련 상식 ]컴퓨터 발달로 인한 미래 사회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2.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는 오늘날 첨단 과학 기술 시대에 살고 있다. 1970년대부터 여러 분야에 걸쳐 일기 시작한 첨단기술의 물결을 이제는 하나의 큰 물줄기를 이루어 현대 인류 사회의 모습을 바꾸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70년대에는 이름조차 들을 수 없었던 개인용 컴퓨터가 반도체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에 힘입어 불과 10여년만에 인간의 활동 양식과 사회의 운용 방법을 몰라보게 바꿔 놓았다. 1980년대 초에 등장한 광섬유 케이블이 육지는 물론 바다 밑까지 깔리기 시작하면서부터 빚의 통신 시대가 열렸고, 오랜 세월을 실내에 갇혀 있어야만 했던 전화기도 10년 전부터 코드를 떼어 내고 어디에나 훨훨 날아다닐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기계화, 자동화 및 컴퓨터의 발달에 의해 물질적 재화의 생산에 많은 노동력이 필요없게 되었다. 이와 같은 추세는 컴퓨터의 발달에 따라 앞으로도 계속 될 전망이며, 머지 않아서 농산물과 공산품 등 물질적 재화의 생산을 위해 필요한 인력은 전체 취업 인구의 10% 미만으로까지 감소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본다면 후기 산업 사회의 직업은 그 대부분이 서비스산업에 종사하게 될 것이며 따라서 사람들의 직업과 관련된 생활 양식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 날것이라고 전망된다.
여기서 서비스산업이라는 것은 전문직, 사무직, 관리직, 기술직과 같은 화이트 컬러 직업을 의미하는 것이며 그 일의 내용이 거의 정신 노동에 속하는 것들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산업을 지식산업 또는 정보산업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학자들이 미래 사회를 지식 사회 또는 정보 지식 사회라고 부르는 것도 앞으로는 정보 또는 지식이 경제 가치를 생산하는 중심적인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다니엘 벨(Bell, Daniel)과 같은 미래 학자는 농업사회의 부의 원천이 토지 였고, 공업 사회의 부의 원천이 자본이었다면, 후기 산업 사회에 있어서의 부의 원천은 지식 또는 정보라고 말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