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구려사]고구려의 대외관계와 정복활동

저작시기 2006.02 |등록일 2006.02.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지난 학기의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한 글입니다.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레포트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생각과 의견을 첨부하여 작성하신다면 더욱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목차

고구려의 대외관계와 정복활동

1. 들어가며

2. 발전 방향론

3.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
(1) 고구려의 건국
(2) 부족연맹체의 형성
(3) 고구려의 저항
(4) 계루부의 대두
(5) 고대국가의 성립과 지배체제의 강화

4. 신라. 백제와의 외교관계

5. 중국, 일본, 변방민족과의 대외관계

6. 소수림왕의 체제정비 및 대외팽창 정책

7. 광개토왕의 정복사업

8. 장수왕의 정복활동

9. 국토 상실과 고구려의 멸망

10. 역사적 의의 고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중국이 2002년부터 200억 위안(약 3조원)이라는 막대한 자금을 투입해 추진 중인 동북공정은 한마디로 현재의 중국 국경선에서 일어난 모든 역사를 중국사로 만들어 현재 중국의 영토와 지위를 확고히 하겠다는 의도를 분명히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중국은 지난 20년 동안 1000편이 넘는 고구려·발해 관련 논문을 꾸준히 연구·발표하고 고구려가 중국 변방의 역사였음을 강변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는 무엇보다 중국이 남북한이 통일되면 간도(間島) 등 만주지역 내 우리 민족의 옛 터전이 분쟁지역화 할 가능성을 우려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1909년 청·일간의 불법적인 간도협약에 따라 현재 지린(吉林)성 연변조선족자치주와 그 주변의 광활한 지역이 중국에 귀속됐고, 백두산은 중국의 한국전 참전 대가로 일부가 중국에 넘겨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현재 중국에 의해 불법적으로 자행되어지고 있는 고구려사 왜곡에 대항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우리가 고구려의 역사를 제대로 공부하고 연구하는 방법뿐일 것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중국의 한족과 주변 이민족들에 대항한 고구려의 대외정복의 역사는 우리가 오늘날에도 꼭 짚고 넘어가야 할 대목이라 생각한다.
고구려의 대외정복활동은 4세기 말에서 5세기 초에 가장 활발했고 성과도 가장 컸다. 이 시기의 두 왕이 바로 광개토왕과 장수왕이다. 이 글에서는 고구려의 대외관계와 영토확장과정에 관해서 주로 알아보고 그 의미를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광개토왕의 정복활동 ,천관우, 한국사 시민강좌
고구려사연구,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