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척추관협착증

저작시기 2004.05 | 등록일 2006.02.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케이스 스터디는 아니구요 ,,
척추관 협착증에 대한 이론적인 정리입니다 -
필요한 그림은 자료 중간중간 삽입해 두었습니다 -
참고하시면 좋을듯 싶네요 =

목차

1.정의
2.척추의 구조
3.척추관 협착증의 증상
4. 허리 디스크(=추간판 탈출증)와 척추관 협착증과의 관계
5.원인
6.진단
7.치료
8.식이요법과 생활요법

본문내용

1. 척추관 협착증의 정의
척추관 협착증은 허리에서 다리로 내려가는 신경이 눌려 다리가 저리고 보행에 지장을 준다는 점에서 허리 디스크와 유사하지만, 서로 완전히 다른 질병이다. 허리 디스크(추간판 탈출증)는 말랑말랑한 젤리와 같은 디스크 물질이 튀어나와 신경을 누르지만, 척추관 협착증은 신경이 통과하는 척추관 자체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좁아지고(협착), 이 때문에 통과하는 신경이 눌려서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척추관이 좁아지는 원인으로는 척추뼈가 두꺼워 지거나(골극형성), 척추관절을 이루는 후관절이라는 곳이 비후되고, 혹은 뼈외에 황색인대라는 연부 조직이 두꺼워 져서, 전체적으로 척추관이 좁아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나는 양상을 보면, 추간판 탈출증은 디스크가 튀어나와 급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비해, 척추관 협착증은 오랜 시간에 걸쳐 서서히 증상이 발현되며, 바꿔 말해서 발병되는데 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며, 대부분 중년이후의 환자에게서 발생한다.

2. 척추의 구조
(1) 각 부위별 명칭
척추는 기둥 노릇을 하는 딱딱한 척추체, 척수가 지나가는 구멍을 만들어주는 척추궁, 척추신경이 지나가는 추간공과 근육이 붙기 위한 횡돌기와 극돌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여러개 겹쳐져 쌓여 있다. 딱딱한 척추체 사이에는 약간 오래된 인절미같이 속으로 들어갈수록 말랑말랑한 추간판이 끼여 있어 관절 운동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3. 척추관 협착증의 증상
증상은 요통(허리아픔)과 다리로 뻗치는 방사통이 주 증상입니다만, 특징적으로 간헐적 파행(intermittent claudication)이 나타난다. 간헐적 파행이란, “앉아 있을 때는 견딜만 한데, 조금 걷기 시작하면, 다리가 저리고, 아파서 얼마 가지 못하고 앉아 쉬었다 가 가야되고, 앉아 쉴 때는 증상이 거짓말처럼 다시 좋아졌다가, 걸으면 다시 아픈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이야기 한다. 이런 증상은 척추관협착증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지만, 일부 혈관질환이 있는 환자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은 MRI 등 방사선 검사와 필요시 혈관조영 등 특수 검사를 통해 내릴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