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현대사]덕성여대와 차미리사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2.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덕성여대의 한상권 교수님의 한국현대사 레포트입니다. 교수님이 요구하시는 정확한 자료와 교수님이 중요시하시는 자신의 생각을 잘 나타내서 아주 공들여 쓴 레포트이며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참고하시기 아주 좋을 것 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ⅰ) 대학가의 친일청산 움직임과 덕성여대
Ⅱ. 본  론
(ⅰ) 덕성여대의 친일청산과 뿌리 찾기
- 학내 민주화 운동
- 차미리사 선생
(ⅱ) 덕성여대의 현실
Ⅲ.결  론
(ⅰ) 덕성여대가 바람직한 민족 대학으로 자리 잡기 위한 방안
- 문제 해결의 주체로서 나의 실천적 방안․자세와 소감

본문내용

대한민국의 친일청산이 실질적으로 좌절된 것이 오늘날 우리사회의 전 영역, 대학 내에서도 수많은 파행과 왜곡을 불러오고 있다. 친일 인물들이 사회에서 기득권을 형성하고 있을 뿐 아니라, 대학 내에서도 친일 인물들이 중심이 되어왔다. 이런 상황 속에서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과 역사교과서 왜곡이 계속 수많은 논란을 일으키고 있으며, 올해 초에 고려대 명예교수 한승조 교수는 한 인터뷰에서 “일제 식민지배는 축복이었다.”라는 망언을 해 많은 논란을 일으켰다. 그것을 계기로 현재 대학가에서는 친일청산의 움직임이 거세게 일어나고 있다. 지난 4월 민족사학을 자부하는 고려대의 설립자인 김성수와, 이화여대 초대총장이자 여성박사1호이며 여성교육의 선각자로 추앙받고 있는 김활란(야마기카쓰란) 등이 친일청산위원회로부터 고발되었다. 하지만 학교당국의 반발과 학생들의 무관심 등으로 인해 대학가의 친일청산도 좌절되고 있는 실정이다. 명문사학을 자처하는 이들 대학의 친일청산 실패 가운데, 덕성여대는 그것을 해냈으며, 국내에서 최초로 친일청산을 이룬 학교로 평가받고 있다. 그렇다면 여기서 사학의 공공성과 공익성, 친일청산에 대한 사립대학의 모델로 여겨지는 덕성여대가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친일청산을 이루고 사학의 뿌리를 찾았는가에 대해서, 또한 덕성여대 친일청산 과정 속에서 찾아낸 덕성여대 최초건립자 차미리사 선생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