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죽음이란

저작시기 2003.04 | 등록일 2006.02.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기본간호 레포트] 죽음이란..

목차

1.죽음의 정의
2.죽음에 대한 자각
3.죽음이 인간에게 주는 의미
4.여러 종교에서 보는 죽음에 대한 의미
5.퀴블러 로스(E. K bler Ross, 1968)의 죽음의 5단계
6.죽음에 부여되는 의미의 변화
7.죽음에 대한 나의 생각
8.레포트를 정리하면서 느낀점

본문내용

“죽음이란 무엇인가”라는 레포트는 죽음의 의미를 정리하면서 나에게 있어서의 삶을 다시한번 생각하게끔 만들었다. 얼마 전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이라는 책을 읽었다. 루게릭 병으로 죽어가는 스승 모리 교수와 매주 화요일 만나 나눈 얘기를 책으로 엮었다. 인간에게 죽음은 필요하다는 것, 사랑의 의미에 대해 잔잔한 감동의 가르침을 준다. 이 책의 줄거리는 대략 이렇다. 학교를 졸업한지 20년이 지나 노스승이 불치의 병에 걸렸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희망과 올바름을 가르쳐준 은사는 고단한 현실을 사는 우리에게 생각한다는 것만으로도 위로가 될 수 있다. 칼럼니스트인 저자는 루게릭 병으로 임종을 앞둔 노교수를 10여 차례 방문한 기록을 적고 있다. “선생님은 병마와의 싸움에서 자꾸 졌다. 이젠 소변기를 사용하기도 힘들었다. 선생님께 그런 상황에서도 어떻게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 있는가 물어보았다. 선생님은 의존을 즐겁게 받아들이기로 했다며 웃음짓는다.” 저자는 병의 고통에도 여유로울 수 있고 늙는 두려움에도 당당히 맞선 삶이 보여주는 아름다움을 잔잔하게 그리고 있다.
이 책은 죽음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 해주었다. 우리에게 죽음이란 명제는 두렵고 암울한 것이어서 피하고만 싶은 것이다. 모리 교수는 루게릭 병이라는 희귀한 병으로 조금씩 죽어가면서 제자와 함께 삶과 죽음에 대해 많은 얘기를 나눈다. 이를 통해 잘 살기 위해서는 죽음의 의미와 죽음에 임하는 바른 태도를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