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수술실 실습 보고서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2.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수술실에서 난소암 환자가 근치적 자궁 절제술(RAH)를 받은 것을 보고 쓴 보고서 입니다.
(사진 포함)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외과요법
난소암은 수술을 통해서 확실하게 진단할 수 있다. 또 수술을 통해 암세포의 유형과 확산정도를 알 수 있으며 그 후의 치료방침을 결정한다. 난소암의 수술은 전이 상태, 연령 등에 따라 달라진다.
1) 난소의 절제
한쪽의 난소, 난관만을 절제하는 경우와 양쪽의 난소, 난관, 자궁을 다 같이 절제하는 경우이다.
2) 대망절제
대망이란 위에 매달려 있으면서 대소장을 덮고 있는 커다란 그물과 같은 지방조직이다. 대망은 난소암이 가장 잘 전이하는 조직인데, 절제해도 별로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3) 후복막림프절곽청
후복막림프절은 난소암이 잘 전이하는 부위 중의 하나이다. 전이가 의심되는 림프절을 채취하여 검사하는 것을 샘플링이라고 하고, 림프절과 림프관을 계통적으로 모두 절제하는 것을 림프절곽청이라고 한다.
4) 복강내의 전이부위를 가능한 한 모두 제거하기 위해서 암과 함께 대장, 소장, 비장 등을 절제하는 경우도 있다.
(2) 방사선요법
고에너지X선을 체외로부터 조사하는 방법과 방사성 인(32P) 용액을 복강 내로 주입하여 내부로부터 복막의 표면을 조사하는 방법이 있다. 방사선을 대량으로 조사하면 암 세포가 죽게 되므로 수술에서 전부 제거하지 못한 암에 대해 방사선을 이용해 치료하는 것이다. 그러나 방사선은 암 주위의 정상적인 조직에도 장해를 일으키므로 커다란 잔존 종양을 완전히 소멸시킬 정도의 방사선을 대량으로 조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예전에는 난소암을 수술한 후에 남은 종양에 대해서 방사선치료를 많이 했었는데 최근에는 주로 화학요법이 실시되고 있다.
(3) 화학요법
항암제를 사용하는 치료를 화학요법이라고 한다. 항암제도 수술을 통해 다 제거하지 못한 암을 치료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난소암은 성인에게서 발생하는 암 중에서는 비교적 항암제가 효과를 발휘하는 암이다. 항암제는 내복하거나 정맥주사로 투여하며, 직접 복강내로 주입하기도 한다. 어떤 방법으로 투여하든 간에 항암제는 혈액 속에 들어가 전신을 돌며 작용하게 된다. 항암제는 암세포에게 강한 타격을 주지만 정상적인 세포에게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항암제를 반복해서 사용하면 암세포가 완전히 소멸되기도 하므로, 효과가 있는 한 어느 정도 이상의 부작용이 일어날 때까지는 항암제를 사용한다. 항암제의 부작용에는 혈액 중의 백혈구와 혈소판 수의 감소, 빈혈, 구역질과 구토, 식욕 저하, 탈모, 손발이 저리는 현상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산부인과 수술 술기, 차경봉, 군자출판사(2002)
- 서울대학교 암 연구소, http://cri.snu.ac.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