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사례관리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2.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Ⅰ. 서론
Ⅱ. 사례관리의 정의
Ⅲ. 사례관리의 목적
Ⅳ.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Ⅴ. 사례관리의 과정
Ⅵ. 전통적인 접근방법과 사례관리의 차이점
Ⅶ.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Ⅴ. 사례관리의 과정
사례관리과정을 초입단계(발굴과 의뢰), 보호진입단계(인테이크, 사정 및 목표설정), 보호계획단계(개입계획, 자원확인 및 명세서작성), 보호계획 실행단계(클라이언트 연결), 보호계획 수정단계(모니터링 및 재사정), 평가단계(결과 평가) 등 6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사례관리 실천은 체계이론과 문제해결과정을 적용하여 문제를 지닌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파악하고 그를 둘러싸고 있는 체계들을 파악하여 보호계획에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1. 초입단계
사례관리의 첫 단계는 사례관리를 할 대상을 확인하고 등록하는 것이다. 사례관리의 대상이 되는 재가노인의 경우 몸이 불편하고 교통수단의 이용이 복잡하여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를 직접 찾아가서 적절한 클라이언트를 발견하고 도움을 제공하는 발굴 프로그램이 확대되어야 한다. 이러한 방법은 현재 욕구가 드러난 노인클라이언트 뿐만 아니라 잠재적 욕구상태에 있는 노인들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2. 보호진입단계
인테이크, 사정, 목적설정 등 세 가지 기능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동시에 중첩되기도 한다. 종종 이들은 같은 시기에 실행되기도 하고 각기 독립적으로 기능하기도 한다.
인테이크과정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상황을 확인하고, 기관에서 제시하는 클라이언트의 자격기준이나 재정적 평가기준을 통해서 기관이 클라이언트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
사정과정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더욱 명확히 하고, 클라이언트의 사회․심리․신체적 능력을 알아내며 동시에 클라이언트를 보호할 수 있는 잠재력측면에서 가족을 사정한다. 사례관리에서의 사정은 의료적 모델의 진단과는 달리 클라이언트의 장점과 남아있는 능력을 평가하여 발전과 성장을 가져올 수 있는 상황과 클라이언트의 제한점을 인식해야 한다.
목적설정과정은 철저한 사정과정을 통해 즉각적으로 해결이 요구되는 증상에 대한 대처와 장기적으로 대처해야 할 것을 구분하여 목적을 세워야 한다. 단기적 목적과 장기적 목적을 세우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현실성이다. 현실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목적을 세워야 사례관리자가 소모를 줄일 수 있다.
3. 보호계획수립
...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