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한국사회 가족정책의 현황과 과제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2.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표와 그래프도 몇개 포함되어 있습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저출산
(1) 1962년부터의 저출산 정책
(2) 현재의 정책
(3) 외국의 사례
(4) 발전 방향
2. 높은 이혼율
(1) 사회적 지원체계
(2) 정책적 대안
(3) 정책 방안
3. 고령화 사회
(1) 우리나라 정책
(2) 외국과의 비교
(3) 발전방향
Ⅲ. 결론

본문내용

복지국가이든 복지사회이든 복지를 추구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가족이나 지역사회가 고유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복지는 일차적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하였던 것이고 사회문제의 대부분은 가족문제로부터 출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서구사회는 이미 1960년대 이후 가족문제의 심각성과 가족제도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가족에 대한 활발한 연구와 함께 가족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함으로써 사회복지의 중요한 일부를 형성하여 왔다.
하지만 가족정책의 성격은 시대적 요구에 따라 다른 모습으로 선보이고 있다. 무엇을 가족문제라 생각하며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시대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이다.
‘가족복지정책’은 이른바 복지국가에서 중점적으로 강조되던 가족정책이었다. 근대화론이나 Burgess의 핵가족이론 전통 속에 잉태되었던 개념이었다. 근대화에 의하여 단단히 통합되어 있던 전통적 가족이 핵가족화하는 과정에 느슨하게 통합된 형태로 바뀜으로써 갖가지 사회문제가 생긴다고 보았다. 이러한 사회문제에 직면한 빈자, 노인, 청소년, 아동, 부녀자 등에세 복지를 행하여 그들이 소속되어 있는 가족이 제 기능을 회복하여 단단히 통합된 상태로 다시 회복할 수 있을 때까지 돕는 소극적이고 일시적이며 한정적 개념으로서의 가족정책이 선보여 왔다. 하지만 이러한 가족정책은 일부의 가족만을 위한 대책이었고 가족을 수동적 존재로 인식하였고 너무나 사적인 영역으로만 보는 한계점이 있었다. 이러한 비판적인식이 형성된 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사회복지의 범위와 내용이 복지국가에서 수행되던 가족정책만으로는 충족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도 상황은 마찬가지이다. 우리나라의 가족정책은 우리 사회가 맞고 있는 사회문제의 속성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시작하여야 한다. 오늘날의 한국 사회는 대단히 복합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다. 이른바 복지국가의 논리에서 이야기 하듯이 우리 사회는 근대화 또는 산업화 과정에서 생겨난 갖가지 사회문제도 여전히 해결되고 있지 않은 상태이다.
지난 수십 년간 우리나라는 산업화, 도시화, 서구화 등의 영향으로 급격한 사회변동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사회의 가장 기본적 단위인 「가족」도 이와 같은 변화의 물결에 휩싸이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특히 다른 어느 사회와 달리 우리 사회에는 유교에 근거한 전통적 가치와 규범이 뿌리 깊게 존재하고 있었기 때문에 사회변화는 가족제도 자체뿐만 아니라 가족구성원 개개인에게 강한 영향을 미쳤다.
한국 가족은 구조의 변화, 가족기능의 약화, 해체, 성역할 태도 등을 비롯한 개인주의적 가치관의 확산 등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고, 특히 가족의 기능은 시대와 문화, 그리고 지역에 따라 상이하지만, 우리나라는 단기간에 이룩된 산업화, 도시화 및 서구화의 영향으로 가치관이 단기간 내 변화하면서 전통적으로 가족이 담당해온 가족기능이 많이 붕괴되어 가족문제가 양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