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일본 경제에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2.04 워드파일 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일본경제의 부활이 무서울 정도입니다. 지난 잃어버린 10년을 거치며 단련된 일본 경제는 고이즈미 총리의 정치 안정화와 기업들의 활약에 힘입어 점점 어두운 터널을 빠져나와 과거의 위상을 회복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경영학을 공부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러한 상황을 주시해야 할 의무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많은 도움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 일본경제에 관하여
* 유가상승에도 지속되는 성장
* 장기불황 탈출의 노하우
* 새로운 기업들의 출현
* 새로운 CEO들의 활약
* 일본식 경영을 벤치마킹하라
* 경쟁력 업그레이드

본문내용

* 일본 경제가 오랜 장기불황을 극복하게 된 원동력은 일본기업의 불황극복 경영에서 찾을 수 있다. 과감한 발탁 인사를 계기로 일본기업의 구조조정이 본격화되었으며, 기존 기업을 밀어내는 신진기업의 도약도 경제와 산업의 활력을 제고시켰다. 장기불황 극복 과정에서 일본기업은 현장 기능 인력을 활용한 전통적인 강점을 살리면서 경영진의 전략경영 체제를 강화했다.
물론, 최근의 국제유가 급등, 미국금리의 상승, 디지털 제품의 디플레이션 기조 등 세계경제의 불확실한 요인도 많아서 일본 수출경기의 지속 여부를 단언하기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정부가 사실상 경기회복을 선언한 것은 일본경제가 장기불황을 서서히 극복하고 있다는 자신감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유가상승에도 지속되는 성장
일본이 장기불황을 극복한 원동력은 정부의 경기부양책이 아닌, 구조조정에 성공한 일본기업의 파워에 있다. 고유가와 엔화의 강세가 부담이 되고 있지만 일본 상장기업의 수익은 지난 2/4분기에도 증가세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본경제신문사가 기업실적 발표치를 집계(1,186개사)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 산업의 전분기 경상이익은 전년도에 비해 7.6%, 제조업은 4.6% 증가하였다. 동경증권거래소 1부시장 상장기업 주식의 시가총액도 2003년 봄의 230조엔에서 401조엔으로 확대되었다.
이에 힘입어 일본기업은 2007년도 설비투자 계획을 전년도 대비 11.6% 증가한 22.3조엔으로 책정(일본정책투자은행 6월 조사 기준)하고 있다. 재무구조 개선에 성공한 일본기업들이 여유자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기존 설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등 중장기적인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일본기업은 원래 무재고경영 등을 통해 에너지 및 원자재 절약에 주력해 왔으며 이러한 전략을 통해 고유가에도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체제를 강화해 왔다. 최근의 고유가에 대응하면서 일본기업은 에너지 효율을 더욱 높이는 한편 환경 친화적인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데에 주력하고 있다.

참고 자료

* 일본경제 들여다보기 - 미토
* 일본경제 잃어버린 10년의 사투 그리고 회생 - 제이앤씨
* 부활하는 일본경제, 이렇게 달라졌다 - 21세기북스
* 저출산시대의 일본경제 - 청목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