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중동경제에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2.04 워드파일 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막대한 오일머니를 무기로 세계의 기업들과 인력들을 흡수하고 있는 중동지역의 경제 상황에 관해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많은 자료와 문헌을 통해 경영대학원 발표 자료로 오랜기간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 중동 산업에 관하여
* 중동의 경쟁력 상승
* 중국의 사업환경 변화와 중동
* 세계 석유산업의 변화
* 중동으로 몰려드는 세계의 투자
* 국내 석유화학 회사들의 대응

본문내용

* 전통적으로 석유화학산업의 투자는 급성장하는 수요처를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이루어졌다. 보다 엄밀히 말하자면 우호적인 투자환경을 조성하는 지역으로 투자가 집행되었다. 과거에는 북미와 유럽이 석유화학 수요 성장을 견인하는 주요 지역이었으므로 이 지역을 중심으로 투자가 이루어졌다. 북미와 유럽의 수요 성장이 정체될 무렵 그 다음 수요성장을 견인한 지역은 일본, 한국 등의 국가였다. 최근에는 중국이 일본과 한국을 대신하여 수요가 급성장함으로써 세계 석유화학 기업의 투자가 집중되고 있다. 물론 중국의 투자 매력도가 급성장하는 것과 동시에 월등한 원가경쟁력을 보유한 중동지역도 석유화학 투자의 대안으로 떠올랐으나 두 차례에 걸친 미국과 이라크간의 전쟁으로 인해 중동지역은 투자가 지지부진했던 반면 중국은 석유화학 투자의 블랙홀로서 생산능력이 급성장하였다.

하지만 최근 중국내 석유화학 자급률 상승,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는 석유화학제품 관세율, 절대적으로는 높은 수준이지만 점차 낮아지고 있는 GDP성장율 등으로 인해 중국의 투자 매력도 상승이 주춤하는 사이 중동지역의 정세가 안정을 되찾으면서 석유화학 투자가 상대적으로 집중되고 있다. 최근 통계들을 살펴보면 대표적인 석유화학 제품인 에틸렌의 전세계 생산능력이 2004년 말 기준 1억 1천만톤에서 2010년에는 1억 5천만톤으로 3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04년 이전에는 생산능력 증가분의 대부분이 중국 등 아시아에 집중되었으나 2004년부터 2010년까지는 증가분 3,800만톤중 53%가 중동 및 아프리카에서 증설되고 중국 등 아시아에서는 33%만 증설될 예정이다. 물론 북미나 유럽의 각각 8%, 6% 증설에 비하면 높은 수준이나, 이제는 증설물량 1위 지역이 중국 등 아시아에서 중동으로 확연히 이전될 것이라는 예측이다.

현재 세계적으로 석유화학 투자에 있어 주목받고 있는 지역은 중국과 중동이라고 할 수 있다. 양 지역을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는 투자환경 변화의 실체는 어떠한 것이고 이러한 환경변화가 향후 전세계 석유화학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찰하여 대응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 기회의 땅 변하는 중동 - 매일경제신문사
* 중동의 평화에 중동은 없다 - 대한
* 중동경제의 이해- 한울 아카데미
* 중동의 두얼굴 - 새로운 사람들
* 중동의 화해 - 인바이로넷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