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글로벌 기업에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2.04 워드파일 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수십년, 수백년을 대기업, 유명기업으로 남아있는 기업들의 힘은 무엇일까라는 출발점으로 이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었다. 각종 사례와 문헌자료등을 종합해 오랜 토의끝에 발표자료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오랜 시간이 걸렸으나 좋은 결과가 나와 만족입니다. 관련 분야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 글로벌 기업에 관한 보고
* 소비자 트랜드
* 애플과 IBM의 몰락과 화려한 재기
* GM과 도전자들
* 핵심인력, 조직문화 그리고 아웃소싱
* 시장 선견과 투자위험관리의 균형
* 첨단 산업에서의 타이밍 천칭 효과
* 초일류 기업으로의 성장 조건

본문내용

* IT 버블 이후 큰 모멘텀 없이 경영해 오던 미국의 기업들은 신성장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세계 최대 반도체 업체인 인텔이 2분기 26억5천만 달러의 영업이익으로 3분기 연속 삼성전자를 앞지른 것을 비롯하여 마이크로소프트(MS)도 2분기 매출 101억6천만 달러, 영업 이익률 29.4%로 30%에 육박했다. 특히 모토롤라의 경우 성장세가 뚜렷하여 전 분기 보다 매출이 8.2%, 영업이익은 13.5% 증가하였다. 국내 IT기업 ‘투톱’인 LG전자와 삼성전자는 매출 성장률이 둔화되고 이익이 감소하였다. 특히 휴대폰 부문의 경영 성과 부진은 일시적 현상이 아닌 프리미엄 전략의 근본적인 문제라는 논란이 일고 있다.

그러나, 지난 3년간의 글로벌 IT기업 경영 성과 분석을 보면 LG전자, 삼성전자와 캐논을 비롯한 일본의 일류 기업에게 본질적인 문제가 있는 것으로 평가하기는 이른 것으로 보인다.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쟁 대응 방식과 그 결과를 관찰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MS나 인텔 처럼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초일류 기업들의 경쟁 방식의 비결은 무엇일까? 그리고 어떤 기업이 초일류 기업인가? 세계 초일류 기업들은 사업의 범위와 신제품 출시의 타이밍(Timing)을 어떻게 결정하고 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른 위험 관리를 어떻게 하는가를 알아 보았다.

소비자 트랜드와 시장 큰 그림(Big Picture)의 조화

● 애플과 IBM의 몰락과 화려한 재기

애플의 경우 1980년대 초 역사상 처음으로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그림과 창을 통해 컴퓨터의 내용을 간단하게 다룰 수 있는 개인용 컴퓨터인 매킨토시를 출시하는 가히 와해성 혁신 사건을 연출하였다. 그러나, 시장에서의 반응은 애플의 기대와는 크게 달랐다. MS가 뒤늦게 윈도우즈를 출시하였지만 애플을 제치고 PC 시장을 석권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더구나, MS는 인텔과의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면서 애플의 시장 점유율이 10% 이하로 떨어지게 만들었다. 애플은 PC에서 그래픽 인터페이스라는 새로운 소비 트랜드를 창출하였지만 운영 체제(OS)라는 시장의 큰 그림(Big Picture)를 보지 못함으로써 초기 3~4년간 그래픽 인터페이스의 독보적 위치에도 불구하고 초일류 기업으로의 도약에 실패하였다. 이는 컴퓨터 제조 시장과 비교하여 운영 체제(OS) 시장을 너무 앝잡아 보고 Mac OS의 라이센싱 시장을 무시해 버린 결과이다. 만약, 애플이 운영 체제 시장을 라이센싱하는 사업 모델을 추진하였다면 오늘날 MS가 오른 위치, 즉 IT 시장의 세계 제 1인자가 되었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는 IBM과 Wintel 진영의 희비의 쌍곡선 현상에서도 엿 볼 수 있다. 메인 프레임에 이은 PC 시장에서도 하드웨어 세트 시장이 더 클 것으로 오판한 IBM은 운영 체제와 CPU 시장을 MS와 인텔에게 넘겼다. 결과적으로 IBM보다 더욱 큰 MS와 인텔의 ‘Wintel’이라는 초대형 공룡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 글로벌기업 경영전략에서 배운다 - 대한무역 진흥공사
* 세계화와 글로벌 기업 - 두남
* 글로벌 기업지배구조 - 얼과알
* 글로벌 기업의 경영전략 - 도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