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특수교육]미술과 7차교육과정과 특수교육과정 비교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2.0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미술과 7차교육과정에서 일반교육과정과 특수학교교육과정을 비교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격 비교
2. 미술과 교육과정의 목표 비교
3.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비교
4. 미술과 학습지도 방법 비교
5.미술과 교육과정의 평가 비교

본문내용

1.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격 비교

(1) 일반교육과정
제 7차 미술과 교육과정은 제6차 미술과 교육과정을 개선, 보완하는 방향으로 교육과정 체계를 세웠다.
미술과는 미술이라는 내용과 교육이라는 방법이 함께 어우러져 학교 현장에서 실천되는 하나의 교과이다.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미술 교육은 미술 전문가를 기르기 위한 것이 아니라 미술을 통해 인간의 성장을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나 인간의 성장을 돕는 것은 미술 교과만이 하는 역할은 아니다. 따라서, 미술 교과의 특성을 살려 바람직한 인간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부분이 그 성격과 구체적인 목적으로 제시될 수 있다.
미술은 느낌이나 생각을 시각적 조형 언어를 통하여 창조, 발전시켜 나아가는 예술의 한 영역이다. 또, 미술은 그 시대의 문화를 기록하고 반영하기 때문에 우리는 미술 문화를 통해서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나아가 문화의 창조와 발전에 공헌할 수 있다.

(2) 특수학교 교육과정
21세기는 세계화, 정보화, 다양화의 세계이다. 이러한 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간상은 무엇보다 창의적, 비판적 사고력과 유연성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으면서 더불어 예술적 심미안, 도덕적 품성 등 균형잡힌 정서적 기반을 갖춘 총체적인 인간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제7차 교육 과정이 추구하는 인간 특성은 ‘전인적 성장의 바탕 위에 개성을 지향하는 인간,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인간, 교양과 직업적 능력을 겸비한 인간, 전통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인간,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에 헌신하는 인간’이다. 이 관점에서 볼 때 다양하고 즐거운 활동,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활동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예능과는 이러한 인간상을 육성하는 데 매우 적합한 교과라고 할 수 있으며, 그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인적 발달을 실현시킬 수 있는 교과이다.
둘째, 잠재 능력의 개발을 돕는 교과이다.
셋째, 창의력을 신장시키는 교과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