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형법]피해자지원의 심리적 기술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2.0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피해자지원의 심리적 기술에 관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습니다. 형법시간에 A+를 받았던 과제입니다.
많은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 자료일 것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범죄피해자의 조력 유형 및 심리적 변화과정

3. 심리적 지원기술

4. 조력을 위한 경청 기술

5.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형사절차에서 피해자에 대한 논의는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제기되고 있다(장규원, 2004). 하나는 기존의 범죄대책이 범죄자 측면에서만 논의됨으로서 나타나는 한계이며, 다른 하나는 범죄자의 권리보호 못지않게 중요함에도 소홀히 여겨온 것이 범죄피해자의 권리보호라는 것이다. 이러한 자각은 피해자들에 대한 다각적 지원방안에 대한 논의로 이어지고 있다. 피해자를 지원한다는 것은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나뉜다. 하나는 보호의 측면이며, 다른 하나는 지원의 측면이다(장규원, 2004). 피해자 보호는 “범죄피해자의 법적 지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범죄피해자에게 적절한 보호를 위해 실시하는 모든 조치를 비롯하여 피해자의 자립과 재활을 지원하거나 고통을 완화하려는 국가 또는 공공단체․개인 또는 민간단체의 활동이 모두 피해자보호 활동”이다. 통상 경제․사회․정신․심리적 지원과 사법절차상의 피해자 권익 및 법적 지원을 강화하는 제반 조치를 말한다. 지원의 측면은 피난처 제공, 정신적․심리적 부조, 재활지원, 기타 법률적 조언과 구조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어느 경우이거나 간에, 범죄로 인한 다양한 피해에 대해 적절한 보호와 지원을 제공하며, 향후 범죄 등과 같은 바람직하지 않은 부당한 사건에 의해 피해를 받는 ‘피해자화’(被害者化, vicitimization)과정을 최소화하거나 예방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다양한 분야에서의 보호 및 지원이 필요하나, 그 가운데 범죄피해자에 대한 다양한 지원 및 보호영역에서 아직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분야는 심리적 및 정신적 분야로 판단된다. 피해자들은 충격적인 외적 자극과 이를 수용하고 처리해야 하는 내적 자원의 불일치 및 긴장으로 인한 다양한 심리적 변화를 겪게 된다. 기실 범죄피해자화는 범죄 자체보다도 이후의 심리적 대응과정에서 심각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범죄행위로 인한 비정상적 발달, 대인관계 기피, 불안증, 성격장애 등은 눈에 보이지 않는 피해로, 범죄 행위보다 더 큰 피해를 유발하게 된다. 따라서 심리적 피해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조력방안을 통하여 범죄피해자가 현재의 장애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건강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 시급하다고 하겠다. 이에 따라 본 고에서는 범죄피해자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들 가운데서 심리적 측면의 변화에 따른 지원기술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