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불교와 환경문제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2.0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깔끔하고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A+을 받은 레포트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과 자료를 조금씩만 더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불교와 환경문제

1. 환경문제의 심각성

2. 세계 환경위기의 현황

3. 생태계의 에너지 순환구조

4. 현대사회의 구조적 환경문제 일고찰

5. 저(低)엔트로피 사회의 필요성과 부처님의 사상

6. 불교의 환경윤리와 생리학적 사상

7. 맺음말

본문내용

과학자들은 석유를 분해하는 박테리아를 번식시켜 바닷물 위에 뜨는 석유를 없애는 연구에 힘쓰고 있다. 또 플라스틱이 쌓이면 흙이 기름지지 않아 식물이 자랄 수 없다. 여기서 과학자들은 플라스틱을 분해하는 박테리아를 찾아내기 위해 연구한다. 그리고 농산물 속에 수은이 쌓이지 않도록 하는 방법, 유독 가스,를 없애는 방법도 연구하고 있다.
한편 1970년 이후로, 우리나라에서도 급속하게 산업화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현재 그 산업화의 한계와 모순에서 발생된 생태위기에 대한 사회적 대인으로서 생태마을이 요구되고 있다는 것이다. 지하자원 고갈, 환경 오염, 생태계 파괴를 구조화하는 산업문명이 더 이상 이대로 지속될 수밖에 없다라는 것이 보다 명확해진 상황 속에서 새로운 대안 문명의 요청은 필연적일 수밖에 없다.
인구의 증가로 인간의 소비가 이미 자연적 소득을 초과한, 자연적 자본과 그 잠재력을 파괴하고 있다는 이는, 이른바 성장의 한계에 따른 지속성의 위기일 뿐 아니라 물질중심, 경제 중심의 가치관에 의한 인간성의 황폐화, 기계화, 공동체의 붕괴 등 사회체제와 문명 자체가 근본적인 위기에 처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같은 위기에 대한 대안이란 더 이상 생명의 근원인 자연을 파괴하고 거스르는 것이 아닌, 생태순환 시스템의 회복을 통한 자연생태계와 조화되는 문명양식, 곧 생태문명과 그 사회뿐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과 자연이 함께 조화되지 않고서는 지속 가능한 문명도, 생존도 없는 것이다. 우리가 계속 살아가기 위해선 생태문명과 그 사회가 유일한 대안이라면, 이를 위해선 생태적 삶이 전제되어야 함은 자명하다. 생태적인 삶 없이는 생태적 사회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지금 우리가 물리적 멸종(滅種)과 지적 파산에 직면한 현재 상황에서 인간의 본질과 생명의 본질에 대한 다양한 고찰과 대처가 절실하다. 또 이를 통한 환경문제의 근본적 원인을 밝혀 이를 개선하고 대처방안(對處方案)의 강구하고 이를 학문적(學問的)으로나 정치적(政治的)으로 체계성이나 조직성을 부여하여 강력한 시대정신(時代精神)으로서의 임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이 실천적인 환경철학의 임무인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환경의 위기현황(危機現況)과 생태계 순환구조를 고찰한 다음 환경문제를 야기한 근본적 원인과 이에 대한 대안으로써의 불교적 생태사상에 대해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