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회]학교 교육의 문제점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2.0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항상 제기 되고 있는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차

한국교육의 문제
현상1
1. 학생들의 공교육의 대표적 장소인 학교를 이탈하고 있다.
현상2
교사의 교권이 실추되고 학생과 학부모가 교사를 신뢰하지 못하고 있다
현상 3
사교육비의 부담이 점점 커져만 가고 있다.
공교육 실추의 원인
- 제도의 문제 -
-교사의 문제-
-학습방법의 문제-
해결책

본문내용

해결책

- 권위주의적 통제와 획일적 교육이 가장 중요한 원인이다 ( 암기식 위주의 교육 )
조심스럽지 못한 진단 중의 하나가 권위주의적 통제, 획일성, 주입식 교육 등 기존 한국교육의 파시즘적 성격에 학교붕괴의 기본 요인을 두는 주장이다. 한국교육의 가장 큰 문제가 획일적 통제와 주입식 교육이고 더 이상 그러한 획일성과 통제에 학생들의 저항에 의해 학교붕괴 현상이 빚어진다는 것이다. 여전히 그러한 문제점들이 있는 것이 사실이고 또한 그러한 점들이 교육관계의 위기를 불러오는 일정한 조건이 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한국교육의 파시즘적 성격을 학교붕괴의 주된 요인으로 보는 것은 원인과 결과의 과정이 구분되는 모든 책임을 어떤 하나의 문제점에 몰아버리는 ‘전가’의 성격이 짙다. 여기에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요인을 파악하려 하지 않는 게으름이나 혹은 공교육 자체를 억압적, 획일적 체제로 파악하려는 시장적 관점에 대한 투항이 숨어 있다.
공교육은 어떠한 형태로든 사회적 수준의 교육과정, 집단적 교육관계, 교육과정에서의 교사의 주도권과 일정한 통제력을 필수로 한다. 따라서 학교 교육은 아이들이 좋아하고 재미있어하는 것만으로 구성될 수는 없으며, 일정 시간 동안 일정 공간에 있어야만 하며, 교육과정의 진행을 위한 기본적인 요구와 통제를 필요로 한다. 일정하게는 재미없거나 스스로 충분히 의의를 못 느끼는 것도 해야 할 때가 있으며 하고 싶은 것도 참을 수 있는 때도 필요하다. 또한 교육과정의 진행을 위해 교사에게는 교육적 권위를 부여해야만 하며 가능한 인성과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받는다면 더욱 좋다. 재미와 자유에 대한 최소한의 제한은 이처럼 공교육, 아니 교육 자체에서는 불가피하다. 나아가 모든 조직과 사회적 실천도 마찬가지이다. 문제는 아이들에게 부가되는 통제와 지루함이 인간적, 교육적으로 인정, 배려되는 수준과 방식인가의 문제이며 우리는 그러한 기준 속에서 학교교육의 파시즘적 성격을 논해야 한다. 학교교육이라는 사회적, 집단적 교육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일정한 통제와 다양성과 흥미의 한계까지 문제 삼는다면 그것은 교육의 사회적 조직화와 공공성의 원리, 나아가 공동체의 규범까지도 부정하는 것이 된다.
3) 교사집단의 무능과 무지, 게으름 때문 ?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