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인센티브에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2.03 워드파일 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치열한 경쟁속에 점점 영업활동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가장 훌륭한 동기부여책인 성과연동에 의한 인센티브제도에 관해 조사하고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 되기시를 바랍니다.

목차

* 인센티브에 관하여
* 성과배분의 애로사항
* 목표달성과 인센티브의 상관관계
* 인센티브의 설계조건
* 기준의 일관성 유지
* 운영상의 노하우가 필요
* 한도설정과 운영

본문내용

* 성과배분제도는 일정한 산정 기준을 토대로 사전에 설정한 목표를 초과한 경영 성과의 일정 부분을 구성원에게 현금, 주식 등으로 배분하는 제도라고 할 수 있다. 즉, 사전에 정해 놓은 성과 배분 원칙에 따라 보상을 지급함으로써, 성과 향상을 위해 구성원을 동기 부여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 기업들이 실제 성과배분제를 운영하면서 성과배분의 기준 설정(52.1%) 및 성과급의 고정급화 우려등의 문제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선, 경영 성과에 대한 측정 지표 및 배분율 등 배분기준 설정이 어렵다고 느끼고 있다. 이는 두 가지 원인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하나는 성과배분제에 대한 인식이나 기본 지식의 부족이고, 또 하나는 회사의 성격상 성과 지표의 결정이 어려운 경우이다. 특히 회사 성격상, 기업의 경영 성과가 구성원의 근무태도와 노력보다는 산업의 경기 상황에 따라 지나치게 변동하는 경우 또는 시장 환경이 아직 성숙되지 않은 개척 단계이어서 동향이 불확실한 경우에는 기준 설정에 애로를 겪을 가능성이 크다.

다음으로, 성과배분이 고정급화 된다는 것은 구성원들에게 성과급 수혜를 당연시하는 인식이 생긴다는 의미이다. 이는 성과배분제 도입 동기 차원에서 회사 측에서 파업 자제나 임금 인상률 억제의 반대 급부로 성과급을 지급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경영 성과가 안정적인 기업에서 성과의 일정 비율을 성과배분 재원으로 지급함으로써, 매년 일정 금액의 성과급을 받는 경우에도 흔히 발생한다. 이처럼 고정급화 될 경우, 성과급을 주고도 동기부여나 주인의식 제고라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게 된다.

참고 자료

* 한국기업의 성과급제도 현황 효과 및 개선방안 - 집문당
* 성과급 실현을 위한 경영시스템 - 한국능률협회
* 경영학 뉴패러다임 - 박영사
* 경영학원론 - 박영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