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현대문학]독후감 - 소설 태백산맥

저작시기 2005.07 | 등록일 2006.02.02 | 최종수정일 2019.05.24 파일확장자 텍스트 (txt) | 3페이지 | 가격 9,900원

소개글

대하소설 태백산맥을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전체 10권의 분량으로 이루어진 대하소설이며 토지,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장길산등에 비해 또 다른 맛이 있는 이야기입니다. 문학담당 교수님의 독후감 과제를 저 나름대로 구성해본 것입니다. 참고하십시오.

목차

1. 작가 조정래
2. 6.25가 갈라놓은 좌우
3. 역사의 암흑기
4. 태백산맥 무대배경의 연대표
5. 아픈 역사의 뒤안길

본문내용

1. 6.25가 갈라놓은 좌우
태백산맥을 완독했다. 10권의 분량이다. 아마 과제 레포트가 아니면 과연 다 읽을 수나 있었을까? 그럼에도 마음 깊은 곳에서부터 올라오는 뿌듯함은 지울 수가 없다. 정말 대단한 소설이다.
소설의 시대적 배경은 흔히 `민족사의 매몰시대` 또는 `현대사의 실종시대`라고 일컬어지는 여수·순천사건에서 6·25전쟁이 끝날 때까지의 약 5년 동안이다. 작가는 그동안 국내에서 금기시되어온 이 시기의 좌익 빨치산 문제를 민족의 불행한 역사의 출발점으로 보고, 당시의 시대적 혼란을 `이데올로기 대리전`이라는 상투적 관념으로 해석하는 대신 민족 내부의 `계층간 갈등`에서 원인과 결과의 맥락을 찾아 소설로 형상화했다. 특히 사건 자체에 얽매이지 않고 분단상황에 놓인 각계 각층의 인물군을 사실적으로 조명하는 등 민족의 수난사를 객관적으로 묘사했다.

2.우리 역사의 암흑기
태백산맥은 "젊은이로써 어떤 목적을 가지고 살아갈 것인가?" 라는 물음을 나에게 던졌다. 태백산맥은 좌익주의자인 염상진과 그의 동생이자 극우 서북청년단의 염상구 그리고 민족주의자 김범우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한국 분단사를 세밀하게 살핀다. 태백산맥이 다루고 있는 1948년에서 1953년의 시기는 흔히 우리나라 현대사의 암흑기라고 한다. 고등학교 국사 시간의 기억을 더듬어 보아도 그 시기에 대해서는 배운 기억이 없다.
태백산맥은 "젊은이로써 어떤 목적을 가지고 살아갈 것인가?" 라는 물음을 나에게 던졌다. 태백산맥은 좌익주의자인 염상진과 그의 동생이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