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수술실 신규 간호사의 스트레스 조사연구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2.0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수술실 신규 간호사의 스트레스 조사연구 에관한글입니다. 수정없이 바로 제출가능합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대상 및 방법
Ⅳ. 결과
Ⅴ. 결론
Ⅵ. 논의
Ⅶ. 연구의 제한점
Ⅷ. 연구의 기여도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간호는 과거의 치료 중심에서 벗어나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재활적 및 지성적인면까지 포함하는 인간 중심의 전인적인간호로 변해가고 있다. (전산초, 1970 ; 전산초, 1986). 따라서 사회는 간호 철학과 가치관이 뚜렷하고 (김정숙, 1970) 동료간에는 협조를 잘하며 책임 있는 전문 직업인으로서 의욕과 자신을 가지고 (이귀향 등, 1982) 질적으로 향상된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여 환자의 신뢰도와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간호사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복잡해진 병원 구조 등으로 더욱 세분화된 간호 업무와 환자수의 증가 등으로 간호사들은 직무수행 과정에서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고, 이 스트레스는 다른 전문 분야에 비해 그 정도가 훨씬 심각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scully, 1980). 직무수행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감당하기 어려운 정도로 심하거나 반복 또는 지속해서 발생하게 되면 간호사는 소진 상태 즉, 신체적, 정서적 및 정신적으로 탈진하여 소진상태에 빠지게 된다. (홍근표, 1984).
수술실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들은 일반 병동이나 타 부서에 근무하는 간호사들에 비해 스트레스 정도가 더욱 심하다. 수술이란 환자, 의사 혹은 간호사의 입장에서 볼 때 하나의 커다란 위기이므로 (김돈균, 1976; 송말순, 1984) 수술실 간호사들은 개개인의 행동이 아닌 의사 및 다른 의료인들과 협동체를 이루어 간호 업무를 수행해야 하므로 이들과의 원만한 대인관계 유지가 필요하고 다양한 전문 기기 및 기계의 숙련된 조작과 민첩하고 빠른 행동의 요구 등으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및 신경 감각적 피로를 일반 병동 간호사 보다 훨씬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이은옥 등 1974;성경숙, 1984)
지금까지 간호사들의 근무 중에 경험하는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선행 연구는 주로 중환자실 간호사와 일반 병동 간호사를 댕상으로 한것이며 수술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매우 드문 실정이다. (Baciley, 1980 ; Clause, 1980).
따라서 본 연구는 수술실에 근무하는 12개월 미만경력의 신규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과 업무 특성을 이해하고 수술실 신규 간호사들의 스트레스 수준을 파악하고 업무특성과 스트레스 관계를 규명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수술실 신규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과 업무특성을 이해한다
2. 수술실 신규 간호사의 스트레스 수준을 파악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