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디어비평]미디어와 전문직화 한국 언론계의 관련사례

저작시기 2003.10 | 등록일 2006.02.0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저널리스트 혹은 미디어 종사자가 전문직업인이냐 아니냐 하는 문제는 오랜 논쟁의 대상이 돼 왔다. 논쟁은 크게 두 차원에서 이루어져왔다고 할 수 있다. 첫째는 언론인이라는 직업이 전문직(professionalism)이냐 하는 문제이고 또 하나는 언론인이 전문직화되는 것이 바람직하냐 아니냐 하는 문제였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도 상반된다. 데니스와 메릴도 그들의 공저 <미디어논쟁>The Media Debate에서 상반된 견해를 보이고 있다. 메릴(John C. Merill)은 언론이 전문직이 아니며 전문직이어서도 곤란하다고 주장하는 반면 데니스(Everette E. Denis)는 언론이 전문직이라고 본다.

목차

1. 서문
2. 미디어 업계의 전문직화와 언론 윤리 강령
3. 전문직 특성
4. 언론직 전문화를 내부적 윤리기제
5. 관련사례

본문내용

- 언론자유주의이론과 사회책임이론은 언론 자유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구분된다. 자유주의이론에서는 자유를 훼손될 수 없는 절대적인 것으로 보는 반면 사회책임이론에서는 그 부작용이 심각해짐에 따라 위험성을 강조하는 상대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른 면에서 자유주의에 입각한 미디어가 무책임한 보도로 일관하게 됨에 따라 이에 대한 사회적, 윤리적 책무를 강제하기 위하여 등장한 것이 사회책임주의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