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공학]인간공학 철학과 발생배경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6.02.0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Ergonomics의 철학과 발생배경에 대해서, 연구실 세미나 때 준비한 내용입니다.

목차

서론
1. 최초의 자연발생적 인간공학 (ergonomics + human factors)
2. 인간공학이 요구되는 사회로의 이행
3. 현대 인간공학(ergonomics or human factors)의 발생배경
4. 인간공학의 철학적 이념
5. 인간의 건강과 인간공학의 역할
<참조>

본문내용

2. 인간공학이 요구되는 사회로의 이행

1인의 노동에 의한 생산물이 1인 이상의 사람을 부양할 수 있는 잉여가치가 발생하고 생산력이 증대됨에 따라서 사회구조적으로 변화가 발생한다. 즉, 자기 자신의 노동생산물로 자기 자신의 생존도 보장받지 못하던 시기에 비해 잉여생산물의 증대에 따라 사적소유가 발생하게 된다. 그에 따라 인간은 협업에 의해 구성되는 공동체의 삶을 더 이상 유지할 수 없게 된다. 부족 내에 발생한 잉여생산물의 처분과 소유에 대한 내적 갈등이 존재하게 되며, 타 부족의 영토를 침입함으로써 해당 부족의 생산물을 약탈함과 동시에 해당 부족의 구성원의 노예화가 진행된다. (물론, 이러한 이행과정은 단시간에 발생된 것이 아니며 자본주의 체제의 역사가 300년 정도인 것에 비해 수 천년에 걸쳐서 이행된 역사적 산물이다.)

자 부족의 생존을 위한 타 부족의 생산물에 대한 약탈과 함께 증대된 생산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누리기 위해 해당 부족 구성원의 노예화가 진행됨에 따라서 사회구조적인 변화가 발생하며 그러한 변화의 양태는 인간의 소외, 노동의 착취, 계급형성, 인간성 상실, 노동 자체가 지닌 발전성의 상실, 사회 비정상화라는 개념으로 접근 할 수 있다.

즉, ‘최초의 인간공학’에서 살폈듯이 해당 시기의 노동은 노동의 주체인 인간에 의한 자기계획과 실행에 의해 피드백되며 발전되는 목적의식적 노동이며 노동생산물에 대한 권리가 노동을 행한 노동자에게 있었던 반면에, 생산력의 증대와 인간의 노예화가 진행되던 시기의 노동은 노동을 행하는 주체인 인간과 노동을 시키는 인간이 분리되게 된다. 다시 말하면, 노동의 구상과 실행이 분리되게 됨과 동시에 노동생산물에 대한 권리조차 박탈당하게 된다.

이러한 계급․신분사회 속에서, 행위를 하는 당사자가 자신의 행위를 편리하고 안전하게 구성하고 그에 따른 효율적인 행위를 행한다는 것은 불가능했음을 인지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인간의 행위에 있어서 행위의 구상 및 계획과 실행이 분리된 상태에서 실질적으로 행위를 하는 당사자중심적인 설계와 계획은 불가능 한 것이다. 인간의 노동자체가 인간공학의 학문 자체를 필요치 않는 합목적적이고 의식적인 발전적 행위라고 할 때, 이제 인간공학을 요구해야 하는 시대로 문명은 진보하는듯하지만 실질적으론 퇴보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헬무트 쉬나이다 외, 노동의 역사(1982), 한길사
마르셀 스트루방, 노동사회학(2003)
해리 브레이버맨, 노동과 동점자본(1987)
에릭 홉스봄 외, 노동의 세기
제러미 리프킨, 노동의 종말
남중헌, 노동의식의 역사적 변천과정, 울산대 경영학 논문집
송광성, 제3세계와 세계체제이론, 사회과학논집
박재규, 신자유주의 경제정책과 노동자의 삶의 질 변화(2001), 한국사회학
안옥희, 주거환경과 인간공학
lieu dit senil, New Ergonomics-from checklists to social constructs
그 외 저자 미상의 문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