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빗물이용을 통한 도시의 물자급률 향상방안

저작시기 2004.11 | 등록일 2006.02.0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무료

소개글

빗물이용을 할 경우 생기는 도시내 여러 이점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1. 서론
2. 물자급률의 증대방안
3. 빗물모으기에 의한 물 자급률의 증대방안
4. 결 론

본문내용

1. 서론
지금까지의 물공급의 패러다임은 수도관을 중심으로 한 집중화된 공급으로서 수도관을 생명선으로 생각하는 개념이었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에서는 70년대 초 수도권 광역상수도 건설을 시작으로 금강 낙동강 광역상수도 등 대단위 상수도 공급망이 이루어졌다. 따라서 안정된 물공급이 가능하였지만 상수도와 에너지의 의존도가 높아지고 그 결과, 고비용의 운전은 물론, 수도가 일단 정지된 경우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은 지극히 커졌다.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의 경우, 수돗물의 공급은 대개 댐에서 취수하여 공급되는 집중화된 공급시스템을 따르고 있다. 이와 같은 시스템에서는 만약에 원수취수, 처리장, 또는 송수관로로 이루어지는 급수시스템에 수질이나 수량사고, 또는 테러 등이 발생할 때에는 원활한 물 공급이 안되어 큰 혼란이 야기될 것이다. 또한 물 공급에 있어서 상하류간의 물이용권에 대한 분쟁의 발생도 예상된다. 도시에서 사용하는 전체용수 중 청소, 수세변소, 조경용수가 30%이상을 차지하며 여기에 상질의 물을 공급하는 것은 비용 및 에너지적 측면에서 매우 불합리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물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즉 생명선에서 생명점으로의 전환을 위한 분산화된 수돗물 공급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에서는 기존의 집중식 공급방안을 보완하여 분산화된 공급을 도입하는 것이 지속가능한 사회를 건설하는데 반드시 필요하다.
본 고에서는 도시의 물공급에 있어서 물자급률이라는 용어를 정의하고, 우리나라 도시들이 물공급에 있어서의 지나친 대외의존도와 물자급률의 취약점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도시의 물자급률을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대안들의 경제성과 신뢰성을 비교 평가하였다. 이중에서 빗물이용은 가장 현실성이 있는 대안으로 국내외의 여러 사례를 통해 입증하였다. 물관리에 있어 집중화에서 분산화로, 생명선의 개념에서 생명점의 개념으로, 질에 의한 공급방안 등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빗물이용에 의한 물자급률 향상으로 수돗물의 질적, 양적인 안정성은 물론, 에너지 절약, 비상시의 대응 역량을 보강하여야 한다. 그렇게 하면 물에 관한 한 안전한 사회기반을 구축하고, 삶의 질을 높이면서 지속가능한 도시의 발전이 가능하다.

참고 자료

1) "빗물이용 지구사랑", 한 무영 역, 대한상하수도학회 빗물이용연구회, 2001.
2) 한무영(2003), 남과 나, 우리 모두를 위한 빗물모으기, 제3회 빗물모으기 국제워크샵, 서울, p3~10
3) “2001 상수도 통계”, 환경부, 2002
4) “2002 상수도 통계”, 환경부, 2003
5) “지하수조사연보”, 건설교통부, 2001
6) “수자원통계자료집”, 건설교통부, 2002
7) 기상청홈페이지, http://www.kma.go.kr
8) 통계청홈페이지, http://www.nso.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