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과교육론]통계적 자료를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현재교육실태 분석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2.0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과교육론이라는 교직과목에서 과제로 제출해서 a+받은 자료입니다.
실제 교사의 입장이 되어서 분석해보았습니다.
본 글에서 쓰인 통계적 자료들은 통계청 홈페이지를 참고하였습니다.

목차

I. 교육재정의 총체적 규모

II. 지역의 기초적 경제여건

III. 지역별 교육여건

IV. 교육시설
1. 컴퓨터 1대당 학생 수
2. 학생 1인당 건물 면적
3. 학교도서관 학생 1인당 장서수

본문내용

교육은 학교가 출현하기 이전부터 존재해왔으며, 그 나름대로 고유한 하나의 생활세계로서 구성되어 왔다. 식사, 취침, 연애 등이 인간의 본질적인 활동인 것과 마찬가지로 교육 역시 인간의 자연스러운 활동으로서 행해졌다. 즉 교육이란 사람이 태어나기 전인 태교로부터 시작해 삶의 마지막 그 날까지 계속되는 것이다. 교육은 이세상의 만물 중에서 오직 인간에게만 있는 것이며 인간을 인간답게 하며 인간을 올바른 길로 이끌어서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처럼 교육이라는 것은 인간의 삶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 것으로써 인간을 인간답게 기르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즉 교육은 아름답고 화려하게 치장된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 있는 그대로 소박하게 일어나는 현상이다.
이처럼 언제 어디서나 행해지고 있는 소박한 교육이지만 이것은 흔히 그 나라의 백년지대계라고 불린다. 교육은 결국 그 나라의 미래를 짊어지는 것으로서 그 나라의 미래가 달려있는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이렇게 문제인 교육에 나는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가. 장래의 교사가 될 나에게 있어서는 다른 어떠한 교육보다도 학교교육에 가장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현재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전반적으로 어떠한 위치에 있는가? 교육적 통계자료를 통해 이를 생각해 봄으로서 현재 학교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과 이를 위해 교사들이 해야 할 역할은 분명해 질수 있다.


I. 교육재정의 총체적 규모

우리나라의 교육예산은 절대적인 규모에 있어서나 전체 예산에 대한 비중에 있어서 그 동안 꾸준히 증가해 왔다. 1970년에 760억원이었던 것이 1980년에는 1조원을 넘어섰으며, 1994년에 10조원을 돌파하여 1997년에는 17조원에 달하고 있다. 또 교육예산에 학부모의 수업료 등을 포함한 총공교육비도 1970년의 1,450억원이었던 것이 1991년에는 10조원를 넘어섰으며 1997년에는 27조원에 달하고 있다.<그림 1 참조> 이에 따라 교육예산이 중앙정부 일반회계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는데 <그림 2>에서 보듯이 1975년 한 때 14.4%에 불과했던 교육예산의 비중은 1980년대에 처음 20%대에 진입한 이래 지금까지 완만한 상승세를 보여왔다.
한편 우리나라의 교육비 수준을 외국과 비교해 보면, 교육비 지출의 대 GNP 비율은 전체적으로 개도국들보다는 다소 높거나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지만 선진국들에 비해서는 낮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중앙정부의 총예산에 대한 교육비의 비중에서는 한국이 싱가포르와 일본 다음으로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참고 자료

통계청 홈페이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