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무관리]남 양 유 업 기 업 분 석 보 고 서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2.01 워드파일 MS 워드 (doc) | 2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빚으로 장사하지 않는 기업’, ‘인사청탁이 없는 기업’, ‘창사이래 한번도 적자를 내지 않은 기업’ 남양유업은 매력적인 회사이다. 남양유업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우선 사업단위가 낙농유가공업이라는 비교적 타업종에 비해 사업분야가 제한적이며, 비슷한 유형의 경쟁사인 매일유업과의 제품 비교도 용이하기 때문이다. 먼저 지난 2002년부터 2004년까지의 남양유업의 재무제표분석과 IMF 이후 99년부터 2004년에 걸친 6년간의 재무재표분석을 통한 남양유업의 활동성,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을 분석함과 동시에 경쟁사와 낙농유가공업계 동향을 비교함으로써 남양유업의 기업활동 전반에 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특별히 업계 2위인 매일유업을 대상기업으로 선정하여 심층적인 비교 분석과 남양 유업의 다각적인 경영 진단을 내려 보려고 한다.

목차

• 서론

Ⅰ. 남양유업 선정배경
Ⅱ. 회사 개요

• 본론

Ⅰ. 재무제표 분석
Ⅱ. 재무비율분석
1 안정성비율
2 수익성비율
3 활동성비율
4 성장성비율

Ⅲ. 종합적 비율분석
1 상호비교분석&추세분석(6년간)
2 지수법
3 ROI 분석
4 기업체질 삼각형분석
5 원형도표분석

Ⅳ. 부실 기업 예측

Ⅴ. SWOT 분석

Ⅵ. 산업분석 (마이클포터의 5가지 경쟁요인)

• 결론
Ⅰ. 남양유업의 종합 경영평가
Ⅱ. 향후전망

Tip 2005년 남양유업의 예상주가

본문내용

Ⅵ. 산업분석
1. 거시 경제적 동향 및 산업동향
고유가 저성장을 맞이하여 국민총생산(GDP) 성장률이 물가 성장률을 밑도는 스테크플레이션(stagflation)현상이 발생하는 이 시점에서 음료. 식료품 업계도 물가상승 요인이 작용하여 2004년 9월 원유 원재료 상승을 가져왔다.

2. 우리나라 낙농제조업계 현황
1) 산업의 특성
낙농제조업은 전형적인 내수산업으로 국민생활 수준 향상과 더불어 매년 꾸준한 성장을 거듭해 왔다. 그러나 보존기간이 짧으며, 시유 발효유 외에 유제품 치즈는 선진국에 비해 소비가 낮다. 또한 유제품에 대한 수입규제가 전면 해제됨에 따라 저렴한 가격의 외국 유제품과 국내 유가공업체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2) 산업의 성장성
현재 국내의 유가공업은 국민생활 수준의 향상 및 식생활의 고급화로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해 왔으나, 모유 권장 및 출산율 감소로 분유 매출이 감소되고 있으며, 건강과 비만에 대한 요구가 사회 전반에 확산되고, 전반적인 경기둔화로 인하여 소비가 위축되어 성장성이 둔화되고 있다.

3) 경기 변동의 특성
전형적인 내수산업인 유가공업 식품은 경기변동, 계절, 사회여론 및 위생안전성 요인 등에 민감하여 생산과 소비가 불균형을 이룰 수 있다.

4) 경쟁요소
한국 유가공업협회 회원사 10개사, 유가공 조합 12개사 등이 존재하며 모든 업체가 완전경쟁 판매를 하고 있다. 남양 유업은 조제분유시장 선발업체로 지속적인 조제분유의 신제품 개발에 힘써 왔으며. 고품질 및 차별화된 유통 및 마케팅 전략 강화로 경쟁우위를 누리고 있다.

5) 자원 조달상의 특성
유가공업의 특성은 주요 원재료 공급원인 가축의 질병이나 저능력,우도태 정책 등의 요인으로 우유 사육두수의 탄력적인 조절이 어려워 원유 수급의 구조적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다.

6) 관련 법령 정부의 규제 해제
수입규제 전면 해제되면서 국내 유가공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이 감소하고 있으며, 곡물 가격과 환율의 변동이 사료가격의 상승을 부추겨 원유제조 원가에 영향을 미친다. 가공 식품에 쓰이는 첨가물의 직간접적인 수입은 국내 내수산업의 성장율을 낮추고 있다.(출처:남양유업 사업보고서)

분유의 매출하락세가 일단락된 것으로 보이고 가공유 등 신규제품의 매출 호조세가 지속되어 무난한 외형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 높은 마진의 분유 비중 감소에도 불구하고, 사업다각화로 인한 발효유 기능성 음료 시장의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분유 시장에서의 매출 감소는 정체는 웰빙 분위기에 힘입어 다른 건강 기능성 음료 시장에서 매출 성장과 상쇄될 것으로 판단한다. 판관비 통제와 이자수익의 지속적인 증가로 일정 수준의 수익성을 유지할 듯으로 보이며, 초우량한 재무구조로 안정적이나 주식수가 적고 주가가 너무 높아 주식분할이나 유상증자의 요구가 불거져 나올지 주목되어진다.

참고 자료

남명수 신경영분석(2판)
금융감독원 남양유업 사업보고서
한국은행 홈페이지 기업경영분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