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학]융의 심리학과 프로이트와의 비교

저작시기 2005.06 | 등록일 2006.01.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프로이트와의 자세한 비교

목차

1. Freud 와 Jung의 차별성
2. 프로이드와 융의 심리치료.
3. 융이 말하는 마음의 구조
1) 자기 ( The Self )
2) 원형 ( Archetype )
3) 아니마( Anima ) 와 아니무스( Animus )
4) 그림자( Shadow )
5) 열등의식( Complex )
6) 자아 ( Ego )
7) 가면 ( Persona )
8) 민담과 개성화 과정
9) 프로이드와 융의 결별

본문내용

융은 심리학이란 단어는 뒷부분에 넣었죠. 대개 앞부분에 넣으면 강조된 거죠. Freud는 정신이 강조된 거고, Jung은 분석이 강조된 거예요. 그러면 왜 이렇게 구분을 했을까? 그것은 이들의 심리학에 이론이 앞쪽을 강조했기 때문에 그렇겠죠? 프로이드 쪽은 psycho쪽을 강조를 했는데 처음으로 프로이드가 무의식의 세계를 발견했죠. 무의식의 세계를 발견한 사람이 프로이드이에요. 그 전에는 무의식이라고 하는 용어를 안 썼지만 그래도 다 의식하지 못하는 어떤 부분 있을 것이다. 그것은 다 알고 있었죠. 그렇지만 그것을 이론화 시킨 사람은 프로이드이에요.
우리가 전기를 보면 전기 저렇게 해서 전기의 원리가 어떻고 그래서 전기가 들어온다. 우리 대충 알잖아요. 상식이 되었지요. 그런데 에디슨이 전기를 발견할 때는 상식이 아니잖아요. 그때는 번개를 잡아다가 어떻게 하면 전기불이 들어올 수 있을까? 그렇게 사람들이 생각했었거든요. 번개가 치니까 큰 철로 통을 만들어서 번개를 거기에 잡아넣으면 거기에 들어가 있을 거 아니에요. 그러면 철로 된 통을 깨서 전기를 쓰면 세상을 밝힐 수가 있을 것이다. 그렇게 생각을 하고 어떤 사람들이 번개를 어떻게 하면 잡을 수 있을까?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을 시대에 에디슨은 어떻게 하면 전기를 발생시킬 수 있을까? 그건 너무나도 창의적이죠?
프로이드도 의식의 세계 말고 뭔가가 있을 것 같은데 잘 모르겠어. 그것을 과학적으로 이론화 시켜서 밝혀낸다는 것은 엄청난 창의에요. 그것을 나는 왜 못할까? 라며 열등감에 사로잡히기도 하지만 프로이드는 몇 세기에 한 명 나올까 하는 천재니까요. 그렇게 자위를 하지요. 이 무의식의 세계를 이론화 시켰는데 결정적으로 프로이드 심리학에 핵심은 Id라고 하는 본능, 여기에 무의식의 세계가 있고, ego라고 하는 의식의 세계가 있고, superego라는 초 의식과 관계된 세계가 있다고 가정을 하였어요.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