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복지]노인보호문제와 복지시설 이용 독거노인의 의료서비스 조사 연구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1.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0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독거노인문제에 대한 사회복지 레포트

목차

I. 서 론
Ⅰ. 독거노인의 증가와 의료관리 필요성의 대두
2. 노인세대 및 독거노인의 문제
1)노인세대 및 독거노인 문제의 발생배경
2)노인세대 및 독거노인의 욕구에 대한 대책의 현황
3. 독거노인 주치의 맺기 운동본부 활동영역 확대의 필요성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1. 기관의 일반적 특성
2. 기관 종류 및 사업 종류별 의사연계방법에 관한 욕구
3. 기관 종류 및 사업 종류 별 필요서비스에 관한 욕구
4. 의료문제 발생시 처리
5. 새로운 의료 서비스
6. 공식적 의뢰
7. 의료서비스 필요 정도
8. 독거노인주치의맺기 운동본부에 대한 인식 여부
9. 독거노인주치의맺기운동본부의 참여 경험
10. 향후 독주본 사업 참여 여부
11. 질적 연구에서 나타나는 시사점

Ⅳ. 결론 및 토론

본문내용

관련하여 발생했던 노인부부의 자살이나 노모와 장남의 동반자살 등의 사건은 노인부양문제가 극단적으로 표출된 사례라고 할지라도 장기요양보호를 요하는 노인의 의존욕구가 한국사회에서 더 이상은 가족에 의해 해결하는데 이미 역부족이라는 사실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우리나라의 평균가족원 수는 1970년 5.0명에서 1995년 3.3명으로 감소추세에 있으며 맞벌이 부부는 계속적인 증가추세에 있으므로(통계청 2000) 노인을 부양할 수 있는 가족여건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한편 자녀와의 동거별 현황을 살펴보면 전체 노인가구 가운데 자녀와 동거하고 있는 가구는 53.2%이고 노인독신가구가 20.1%, 노인부부가구가 21.6%, 기타 5.1%로 조사되어(정경희 외, 1998) 65세 이상 노인 2명 가운데 한명은 노인끼리 혹은 혼자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1990년 인구센서스에서 노인 4명중 1명꼴로, 그 비율이 구성되었던 것에 비해서 엄청난 증가를 나타낸다.
노인들의 가구구성 형태가 확대가족에서 노인 단독가구와 같은 독립적인 형태로 변화하는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이러한 동거 혹은 가구구성의 형태는 노년기의 역동적 세대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해주고 동서양 문화권에 따라서 심리적 행복감에 상이한 영향을 미치게 되어 노인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특성을 지니며, 궁극적으로는 사회복지서비스 유형에 대한 욕구를 결정짓는 변수가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노부부 혹은 노인독신으로 살아가는 세대에 있어 가장 큰 어려움은 건강관리와 일상생활 유지, 그리고 인간다운 삶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경제상태 유지인데, 이중에서도 가장 중대한 이슈는 무엇보다도 생명의 존속과 직결된 건강관리 일 것이다. 특히 배우자조차 없이 누군가의 관찰과 보호의 사각지대에 노인 독거노인의 질병관리 문제야말로 노인복지의 제 1순위 과제일 것이다.
홀로 사는 노인의 건강관리에 있어 우리는 다음과 같은 근본적인 질문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독거노인이 노인성질환을 앓게 될 경우 누가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혹은 노인부부세대에 있어서도 주 수발인(primary care giver)은 배우자가 대부분인데, 배우자 역시 함께 고령화를 겪고 있으므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케어를 하게 되거나

참고 자료

정경희 외. 1998년도 전국노인생활실태 및 복지욕구조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보건복지부. 노인장기 요양보호 정책기획단, 노인장기요양보호의 종합대책 수립방안연구구, 2000.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연표, 2000.
김기태 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