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커뮤니케이션]한국 TV의 이데올로기적 성향 분석 및 고찰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1.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부제: KBS-2TV `장미빛 인생` 속에 그려진 한국의 여성상
페미니즘 영역에 관한 사회적 공론장의 역할을 이끌어 내고자 그 대안으로서 통시적 관점에서 찾아낸 `신여성`을 도출해 보았다는 데서 의의가 있다. 최진실의 열연으로 국민드라마로서 사랑받았던 장미빛 인생을 통해 여성상의 변화를 모색해보았고, 전형적인 한국 TV 드라마 속의 여성을 분석해 보고, 현재에 이어 미래에는 매체가 여성상을 어떻게 보여줄 지의 방향성 설정에 심도있는 고민을 그칠 수 없다.

목차

# 서 론

# 본 론
1. 트렌디 드라마의 대세를 무너뜨리다.
2. 장미빛 인생에서 다룬 현실 설정의 한계
3. 기존 텔레비전에서의 여성의 위치
4. 전형적인 드라마 구조 속의 여성
5. 장미빛 인생을 통해 본 여성상의 변화
6. 통시적 관점에서 본 여성 `신 여 성`
7. 문화산업과 지배 이데올로기

#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문화로서 텔레비전은 생산과 재생산의 끊임없는 과정에서 사회구조가 그 자체를 유지하는 사회 동력의 부분이다. 즉 의미, 대중적 만족, 그리고 그것의 유통은 사회구조의 한 부분이며, 전달자인 것이다.”
J.Fiske.『Television Culture』의 서두에 담겨있는 텔레비전에 관한 저자의 생각이다. 그에 따르면 현실세계에서 우리들의 모습은 이미 부호화된 것이다. 우리는 스스로의 문화 속에서 전통적 부호에 따라 행하고 서로의 모습에 의해 사람을 인식하게 된다. 현실은 이미 부호화 되었다거나 그보다 우리가 현실을 인식하고 감각하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관점은 우리의 문화의 부호들에 의한 것이다. 어떠한 문화에서든 현실에 존재하는 것은 문화의 부호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구조주의적 관점에서 이데올로기의 형성과 전개 과정을 분석하는 것이 부호화 된 현실을 이해하는 데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우리의 현실을 구성하는 몇 가지 사회적 부호들은 미디어가 표현되는 견지에서 비교적 정확하게 정의된다.
TV 장면 속에서 연기자들 간의 자연스러운 교감은 이러한 이데올로기적 부호들이 다른 부호들을 사회에 대한 공통의식을 구성하는 의미 군에 집중하고 응축하는 것으로 어떻게 조직하는가에 대한 증거이다. 의미화의 과정은 다이어그램의 계층을 통해 끊임없이 위아래로 이동하게 하고, 현실, 현시, 이데올로기가 모여서 마치 자연스러운 단위를 이룰 때 감각은 생성될 것이기 때문이다. 프로그램 분석을 통한 의미론적이나 문화적 비판 과정은 이러한 단위체를 파괴하고 고도의 이데올로기 구조로서의 자연스러움을 드러낼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