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사]동아시아의 이해 - 유교자본주의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6.01.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동아시아의 이해 수업들을 때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동아시아 경제성장에 이바지한 유교자본주의에 대해 분석하고
서구의 자유주의와 비교한 레포트 입니다.
분량은 많지 않지만 내용은 알 차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목차

머리말
(1) 동아시아 경제성장

(2) 유교자본주의에 관한 논쟁

(3) 서구의 다스림(Goverment)와 동양의 수신제가치국(修身齊家治國)

(4) 유교의 필요성

(5) 동아시아의 유교자본주의와 서구의 자유주의

(6) 한국인의 삶과 유교
맺음말

본문내용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경제는 1960년대 이후 고도성장을 해 왔고 1997년에는 IMF 사태로 통칭되는 외환위기를 맞게 되었다. 고도성장의 신화를 만들어내면서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아 왔던 동아시아 경제가 20세기를 마감할 즈음에 경제적으로 큰 위기를 맞게 된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또 그러한 위기의 돌파구를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지에 대해 유교와 관련지어 설명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한국인의 삶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 유교에 대해 알아보고 동아시아 경제성장에 영향을 끼친 유교자본주의와 서구의 자유주의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1) 동아시아 경제성장
지난 반세기 동안 동아시아는 어떤 지역보다 빠른 경제성장을 달성했다. 우선 일본의 급속한 성장에 이어 한국, 대만, 싱가포르, 홍콩 등 동아시아 신흥공업국(ANIES)의 성장이 뒤를 이었고, 최근에는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동아시아의 성장요인에 대해서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측면에서 다양하게 분석되고 있지만, 이들 국가의 급속한 성장의 원인으로 개방정책과 수출증가에 의해 뒷받침된 제조업의 성장 덕분이라는 설명에는 이론이 없다. 즉 동아시아 국가들은 개방정책을 통해 비교우위에 따른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달성하고, 국내시장의 협소함을 수출의 확대를 통해 극복하고 규모의 경제를 달성함으로써 그 동안 급속한 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던 것이다.그러나 동아시아의 급속한 성장에 대해서 회의적인 시각도 있다. Krugman(1994)는 동아시아 국가의 성장에는 생산성 상승보다는 요소투입이 상대적으로 중요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동아시아는 전통적인 농업사회의 저렴하고 풍부한 노동력을 공업화와 함께 공업부문으로 전환하였으며 교육제도의 개선으로 이들의 질을 개선하였고, 동시에 동아시아는 높은 저축률에 기반을 둔 높은 투자율을 통해 급속한 자본형성을 달성하였고 투자율을 유지하기 위해 해외저축을 적극적으로 사용함으로써 고동성장을 달성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노동력의 전환이나 질적 개선을 통한 투입증대와 투자확충이 동아시아 경제성장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고, 생산성 증가 자체는 크지 않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동아시아 국가들이 장기적 고도성장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술혁신을 통한 생산성 확대가 필요하고, 이를 위한 새로운 정책적 접근이 필요하다.
(2) 유교자본주의에 관한 논쟁
최근 불어 닥친 아시아의 금융위기는 동아시아 경제발전 모델의 허실과 미래에 대한 수많은 예측과 분석을 낳고 있다. 특히 아시아의 경제위기를 계기로 자유시장경제가 역사 흐름의 대세로 받아들여지기 시작하면서 국가주도하에 건설된 개발 국가에 대한 자유주의적 비판이 더욱 거세어 지고 있다. 그 결과 이제 유교자본주의는 ‘정실자본주의’라는 이름으로 불려지면서 왜곡되고 지극히 비효율적인 자본주의의 대명사로 전락하였다. 그렇다면 한국의 경제발전 모델은 시효가 떨어졌을까? 동아시아 발전 모델은 해체되어야 하는가? 시장경제 모델의 도입은 당위인가? 이런 질문들은 오늘날 한국의 지식인과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